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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리게 사는 즐거움(Dont Hurry, Be Happy)' -10분이상 고민하지마라 . . . 卍 樂我人間...



10분이상 고민하지마라 . . .
 
어니 J 젤린스키의 '느리게 사는 즐거움(Dont Hurry, Be Happy)' 에 이런 말이 나온다.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 22%는 사소한 사건들, 4%는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들이다.
나머지 4%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진짜 사건이다. 즉 96%의 걱정거리가 쓸데없는 것이다.”
 
나는 고민거리를 오직 두 가지로 나눈다.
내가 걱정해 해결할 수 있는 고민과 해결할 수 없는 고민이다.
내일 비가 오면 어떻게 하나? 우산을 준비하면 된다.
비를 멈추게 하는 것은 당신 능력의 한계를 벗어난다.
그것은 신의 영역이다.
신의 영역에 속하는 문제는 신에게 맡겨라.
그리고 오직 당신이 걱정해 풀 수 있는 문제들만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라.
 
나는 낙관론자도 아니고 비관론자도 아니다.
그저 고민의 핵심을 정확히 스스로 파악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만 노력하는 쪽이다.
당신에게 어떤 고민이 있다고 치자.
머리를 싸매고 며칠 누워 있으면서 걱정을 하면 문제가 해결되는가?
조용한 바닷가로 가서 며칠을 쉬면 방법이 생각나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어떤 문제에 대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은 10분도 안된다.
무슨 걱정거리가 있건 그것을 종이에 적어보라.
틀림없이 서너 줄에 지나지 않는다.
그 몇 줄 안되는 문제에 대해 10분 안에 해답이 나오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으로서는 해결할 수 있는 고민이 아니다.
 
그런데도 그 10분을 당신은 질질 고무줄처럼 늘려가면서 하루를 허비하고 한달을 죽이며 1년을 망쳐 버린다.
머리가 복잡하다고 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사실은 해결방안도 알고 있으면서 행동에 옮기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직을 당한 친구가 있었다.
살아갈 길이 막막하다고 몇 개월을 고민하고 술에 취해 있는 모습을 보았다.
고민의 핵심은 간단하다.
취직이 안된다는 것이다.
왜 안될까?
경제가 어려워서? 천만의 말씀이다.
핑계를 외부에서 찾지말라.
채용할 만한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해결책이 나온다.
채용할 만한 사람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앤드루 매터스는 ‘마음가는 대로 해라’에서 이렇게 말한다.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도 하고 공부를 하고 사람들을 사귀면서 최대한으로 노력하고 있는데도 인생에서 좋은 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을 나는 여태껏 본 적이 없다.”
나는 올빼미 체질이어서 늦게 자기에 새벽에 일어나지는 않지만 그의 말을 믿는다.
 
고민이 많다고 해서 한숨 쉬지 마라.
고민은 당신의 영혼을 갉아먹는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그대로 실행하라.
해결책이 보이지 않으면 무시하라.
고민하나 안 하나 결과는 똑같지 않은가.
그러므로 고민은 10분만 하라.
 
- 세이노


걱정을 해서 걱정이 없어진다면 걱정할 일이 없겠네

- 티베트 속담 -

 

 

내 안의 고민과 어떻게 맞설 것인가?

 

고민은 어느 것 하나 똑같은 게 없습니다.
언뜻 비슷해 보여도 사람마다 각자 다릅니다.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안고 걱정하는 사람도 많을 겁니다.

걱정거리의 종류와 정도는 사람마다 각자 다르니
그런 일로 고민하지 말라고 덮어놓고 말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이런저런 불길한 상상을 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언제 닥칠지 모르는 불행이 아니라,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즐거운 일'을 상상해 보시면 어떨까요.

– '고민하지 않는다' 중에서 –



누구에게나 고민과 걱정이 있습니다.
고민을 처리하는 방식, 고민에 얽매이는 시간 정도만 다를 뿐이지
누구나 고민하고 또 고민하며 삽니다.

고민의 경중을 따지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내 눈에는 하찮아 보이는 것이 어느 누군가에게는
당장 죽느냐 사느냐를 결정짓는 중대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지금 나를 괴롭히는 이 큰 고민이
다른 사람에게는 정말 보잘것없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내 안의 고민과 어떻게 맞설 것인가?"
결론은 하나입니다.

집착하지 않고 욕심내지 않으며, 지금 이 순간을 사는 것이 정답입니다.



주제 : 시사/교육 > 육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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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慈悲)..인과(因果). . 卍 樂我人間...


자비(慈悲)..


무릇
살아있는 모든 것들

악한것도 강한것도
눈에 보이는 것도 눈에 보이지 않는것도
멀리 있는것도 가까이 있는것도

살아 있는 모든 것은
다 ~
행복하라.
태평하라. 안락하라.


-" 숫타니파타 "




 

인과(因果). .

 

 

무슨 못된 짓을 얼마나 많이 했길래 두려운지는 모르겠는데 그 두려워하지 마라.

첫째, 이 세상에는 좋은 일 하고도 칭찬 받기는커녕 비난 받는 경우도 있습니까 없습니까? 있죠. 그럴 때 부처님은 그런 비난도 기꺼이 받아라 그랬어요. 그런데 내가 나쁜짓 하고 비난 받는 거 정도야 뭣 때문에 못 받겠느냐. 예를 들어서 기꺼이 받아 들이려고 마음을 내면 두려움이 없어져요. 그럼 지금 두려움이 왜 생기느냐? 받을 까봐 겁을 내기 때문에 두려움이 생기는 거요. 받겠다고 마음을 내면 하나도 안 두렵습니다. 내가 예를 들어서 좋은 일을 했다. 그런데 칭찬 받을걸 생각했는데 비난을 받으면 기분이 나쁘죠. 억울하고 분하죠. 그럼 억울하고 분한 마음이 일어나면 누가 괴롭습니까? 내가 괴롭죠. 그런데 좋은 일 하고도 비난 받는 ...것도 기꺼이 받아들인다.

 

만약에 이게 진짜 좋은 일이라면 비난 받더라도 해야 됩니까 안 해야 됩니까?

해야 되지. 여기 사람이 굶어 죽는다. 북한 동포들 굶어 죽는다. 이거 도와주면 사람들이 나를 욕한다. 그러면 비난이 두려워서 도와주지 안는다 할 때는 진정으로 그를 위하는 마음이 아니란 말이오. 내가 비난을 받더라도 내가 두들겨 맞더라도 저거 살려야 되겠다. 이런 마음을 내야 된다 이 말이요. 물에 빠진 사람이 있는데 저거 건져주면 분명히 나한테 도리어 보따리 내 놓으라 할 거다. 그러니까 그냥 못 본 척 하자. 이거 아니에요. 보따리 내 놓아라 할지언정 어떻게 한다? 죽어가는 생명은 살려줘야 된다. 이게 진짜 좋은 일이란 말이오. 그러기 때문에 좋은 일 하고도 욕 얻어 먹는 거 뭣 때문에 하냐? 이렇게 생각하면 안 되요. 그게 좋은 일 이라면 비난도 손실도 상관 안 할 만큼 마땅히 해야 할 일이면 해야 된다 이 말이오.

 

그런데 이 세상은 늘 좋은 일 하고 칭찬 받으려고 생각했는데 칭찬은커녕 복 받으려고 생각했는데 복은커녕 비난과 재앙이 따르니까 괴로워하고 그러죠. 그래서 좋은 일 한다고 행복하지 않다 이 말이오. 좋은 일 그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좋은 일을 어떤 마음으로 하느냐가 중요하다 이거야. 작은 이익을 논해가지고 미꾸라지 살려주면서 거북이 살려주면서 복 물어와라. 복 물어와라. 열 배, 백 배, 천 배, 만 배 물어와라. 이렇게 생각하잖아. 그 흥부 놀부 얘기 알죠? 제비 다리가 부러져서 너무 파닥파닥 하니까 불쌍해서 흥부는 치료해줬지. 복 물어 오라고 치료해 줬어요. 아니오. 불쌍해 줘서 치료해 주고 끝났는데 결과로 복이 온 거요. 그런데 옆에서 구경하던 놀부가 복이 딱 욕심이 나가지고, 제비 다리를 치료했다 이 말이오. 복이 욕심이 나니까 부러진 제비다리가 없으니까 뿌질러서 치료를 했다 이 말이오.

 

이게 지금 우리가 바라는 복이에요.

뭐하면 복 받나 하고 보니까 스님이 무주상 보시 하면 복 받는다 하니까. 이름을 쓰라 그래도 안 쓴다 그럽니다. 왜? 혹시 복 적어질까 봐서. 이럴 때는 이미 올바른 태도가 아니에요. 무주상 보시라는 것은 이름을 쓰고 안 쓰고가 아니라, 이건 내가 마땅히 해야 할 일로 하는 거지, 뭘 바라고 하는 게 아니다 이 말이오. 그러면 안 바란 흥부는 복이 돌아오고 바란 놀부는 재앙이 돌아왔잖아. 그럼 내가 바라냐 안 바라냐가 중요한 게 아니에요. 인과법을 믿으면 바라고 안 바라고 이런 거에 따르는 게 아니에요. 인연 지은 데로 오기 때문에. 그러기 때문에 우리가 좋은 인연을 지으며 좋은 과보가 오는 걸 믿으면, 올지 안 올지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이 말이오. 오늘 안 오면 내일 올 거고, 이 생에 안 오면 다음 생에 올 거고. 그런데 오기는커녕 비난이 왔다 이거야.

 

그러니까 부처님이 해석을 어떻게 해줬어?

그 비난이 온 게 그게 복이다 이 말이오. 하이고 부처님 비난이 어떻게 복입니까? 재앙이지. 너의 명이 원래 40밖에 못사는데 그 욕 한번 얻어먹고 50까지 산데이. 그럼 복이요 복 아니오? 그 보다 더 큰 복이 없어. 그래서 좋은 일하고 욕 얻어 먹으면 오래 산다 이런 말이 생겨난 거란 말이오. 그런데 욕 얻어 먹으면 오래 산다. 그런 말이 아니에요. 앞에 무슨 일? 좋은 일이 붙어있어. 좋은 일 하고도 비난을 받으면, 욕을 얻어먹으면 오래 산다. 그런데 이 세상에서 제일 가치 있는 게 수명 아닙니까 그죠? 그 보다 더 큰 복이 어디 있어. 그러면 좋은 일 하고도 욕 얻어 먹는걸 복이라고 생각하면 나머지 이 세상에 일어나는 일 두려워할까 안 할까? 안 하겠지.

 

금강경에도 나오잖아요.

금강경을 수지 독송하면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이 있다. 아침에 중생을 위해서 내 목숨을 버리고, 점심때 목숨을 버리고, 저녁때 목숨을 버리고. 이렇게 해서 365일. 그것도 넘어서서. 겁의 세월을 통해서 그것도 갠지즈강의 모래알 수 만큼 많은 겁을 그것도 넘어가지고 갠지즈강의 모래알 수 만큼 많은 갠지즈강이 있고 그 모래알 수 만큼 많은 겁 동안에. 그렇게 목숨을 던져서 보시를 했다면 그 복은 이루 헤아릴 수가 없는데, 그것도 유루 복이다. 그것도 한갓 하찮은 복이다. 이 제법이 공한 도리를 깨쳐 버리면 그거하고 비교가 안 된다. 이렇게 한량없는 복이다 이랬단 말이오. 그러니까 여기서 가만히 보니 보시하고 봉사할 필요가 없네. 금강경만 찍어가 돌리면 되겠네. 머리가 이렇게 돌아간다니까. 그래서 미꾸라지를 방생하는 이유가 뭐요. 작은 돈에 수가 많아야 된다. 그래서 미꾸라지 방생하고. 자라를 또 방생하는 이유는 자라가 오래 사니까 오래오래 복 가져오라고. 이렇게 머리를 자꾸 돌린단 말이오. 이게 재앙을 자초해 이게 놀부심보요. 복 짓는 게 아니오. 다 재앙을 부르는 태도지.

 

그러니까 불쌍한 마음 내고 그냥 해야 돼.

내가 북한 동포 도와주면 뭐가 될까? 이런 생각하지 마라 이 말이오. 비난을 맞으면서 뚜드려 맞아 가면서 욕 얻어 먹어 가면서도. 아이고 그 불쌍한 애 도와줘야지. 나 한대 팬다고 내 죽나. 욕 좀 얻어 먹는다고 뼉다구 드가나. 그래도 내가 천원이라도 보내주면 사흘은 먹고 살지 않겠나. 이렇게 딱 마음을 내버리면 된단 말이오. 비난과 질시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거요. 그런걸 뭐라 그랬어? 불법을 믿는 사람은 다 이게 없어지는 게 아니라 명으로 공덕이 돌아오든지 뭘로 다 공덕이 돌아온다. 그래서 여러분 보이지 않는 순간에 교통사고로 죽을 것도 묘하게 피해나가고 병 걸려 죽을 것도 묘하게 피해나가고, 두 다리 부러질 거 한 다리 부러진다 이 말이오. 그런데 여러분들 어떻게 생각하냐? 교통사고 한 다리 부러지면 아이고 공덕을 그리 쌓았는데도 다리 부러지네 이렇게 생각하는거요. 그 생각을 바꿔야 되요. 어떻게? 두 다리 부러질 거 공덕을 쌓아서 한 다리 부러졌다. 아이고 부처님 감사합니다. 이렇게 해야 되는데 부처 믿어도 소용없더라. 이렇게 복을 까먹는 짓을 자꾸 한단 말이오. 믿음이 결여된 거요.

 

그러기 때문에 늘 자기에게 일어난 거를 기쁜 마음으로 받아드려야 돼.

그래서 여러 가지가 일어나면 내가 요래요래 못된 짓을 해서 요런 복이 오나 보다. 요런 재앙이 오나 보다. 아이고 겁나라 이렇게 생각하지 말고. 지금부터는 어떤 일이 일어나도 그냥 덤덤하게 받아들여. 죄지어가 받는다 이렇게 생각하면 안되. 나도 모르게 어리석어서 불법 만나기 전에 내가 온갖 못된 짓 많이 했잖아. 그죠? 그러니까 인생살이에 여러 가지 재앙이 따를까 안 따를까? 따르겠지. 부처님 같이 그 위대하신 분도 성도하신 뒤에 45년간 중생을 교화하고 하는데도 세상에서 부처님 비난 많이 했어요 안 했어요? 했어. 온갖 욕 다 얻어먹고 부처님 살해 위협도 느끼고, 자기 친족이 다 살해당하는 이런 일도 생겼어. 여러분 식으로 해석하면 깨달아 봐야 아무 소용없데이. 이 부처님의 장점은 그런 비난에도 구애 받지 않고, 그런 온갖 일이 일어나도 마음이 여여했다. 이게 붓다요.

 

그러니까 앞으로 기도하는 사람은 어떤 일이 일어나도 뭐라 한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이러고 그냥 넘어가야 되. 내일 남편이 보따리 싸가지고 가겠다. 딴 여자하고 바람을 피웠다 하더라도 나무관세음보살. 이러고 말아야 되. 그래. 말고 가만 놔 놓으면 다 받아들일 때 내가 부족해서 그렇겠지. 이렇게 받아들이면 돼. 자기 생각을 딱 내려놓고 그렇게 죽 밀고 나가야 신앙이고 이게 수행이다. 그래서 질문하신 분은 지금부터 무슨 일이 생기던 두려워 한다는 건 안 생겼으면 좋겠다는 거 아니에요 그지? 그러니까 부처님이나 관세음보살님이 나한테 신경 안 써주면 좋겠다 이 말이오. 아니지. 그 분께서 알아서 하시니까, 다 이런 일이든 저런 일이든 내 생각대로 하지 말고 기꺼이 받아들여. 첫째.

 

그리고 내가 과거에 한 행위가 나쁘다 좋다 이렇게 너무 따지지마.

내가 비록 바람을 피웠든 내가 무슨 도둑질을 했다 하더라도 옛날 얘기지. 옛날 얘기니까 마음을 어떻게 내냐 하면 내가 왜 그때 잘못했던가 내가 왜 바보 같이 이러지 말고, 다 인연의 과보는 기꺼이 받겠습니다. 인연의 과보를 기꺼이 받는 마음을 내야 다시는 그런 인연을 짓지 않겠다는 원이 생기는 거요. 요리요리 피해 다니려고 생각하지 마라. 그냥 큰 길로 확 갈 마음을 내란 말이오. 그러면 인생이 딱 편해져요. 인생이 편해지면 세상이 보여. 그렇게 정진을 하세요. 

 

-즉문즉설/법륜스님









피아212 ♪♥

귀거래사(歸去來辭) - 김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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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시사/교육 > 육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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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고 아픈 이야기만을 쓰려 하지 말아요 卍 樂我人間...

 

모두가 지난 일이지요
다시 생각해보면 아무것도 아니었지요
아무런 일도 없었던 것처럼 잊어버려요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지요.
나 혼자만이 겪는 고통은 아닌 것이지요
주위를 돌아보면 나보다 더 더한 고통도 있는 거지요
하지만 모두가 극복하려 했고 그것을 이겨내려고 노력했던 것처럼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자꾸 걸어왔던 슬픔의 길로 되돌아가려 하지 말아요
앞으로 가야 할 삶의 길에도 슬픔의 시련은 있을 테니
지금의 고통으로 스스로를 성숙하고 강하게 하는 계기로 삼아요.


힘들고 아픈 이야기만을 쓰려 하지 말아요
복잡한 생각은 파고들수록 다른 비극을 꾸며내니까요


향을 피우고 고요한 음악을 벗삼아 생각을 정리해요.
세상사 모두가 꿈일 뿐이지요 꿈속의 주인공 역시 나인 것인데
무엇을 위해 자기 스스로를 아프게 하나요.


지금은 당장 힘들겠지만 그것도 잠시뿐이지요


자기를 위해 밝은 햇살로 고개를 돌려요

꿈에서 깨어나면
또 다른 내일이 맑게 개어있을 테니까요.

- 원성 스님의 (마음)중에서 -

 

 

거울은 앞에 오는 모든 것을 비춘다.

 

텅 비어 있는 마음은 허공과 같이 맑다.
허공과 같이 맑다는 것은 거울과 같다는 것.

거울은 앞에 오는 모든 것을 비춘다.
빨간 공이 오면 빨간 공을 비추고, 하얀 공이 오면 하얀 공을 비춘다.

슬픈 사람을 보면 나도 슬프고, 기쁜 사람을 보면 나도 기쁘다.
이게 보살이다.

보살은 나 자신을 위한 욕망은 없고 오직 다른 중생을 위해 행할 뿐. 나 아닌 오직 다른 중생을 위해 행하라.
이것이 세계의 평화이고 당신의 평화이다.

- 숭산스님 -

 

 피아212 ♪♥

얼마나 닦아야 거울 마음 닮을까 - 정율스님

래듣기 릭==>>

얼마나 울어야 마음이 희어지고

얼마나 울어야 가슴이 열릴까

얼마나 울어야 마음이 희어지고

얼마나 울어야 가슴이 열릴까

얼마나 사무쳐야 하늘이 열리고

얼마나 미워해야 사랑이 싹이 트나

얼마나 속아야 행복하다하고

얼마나 버려야 자유스러울까

얼마나 태워야 오만이 없어지고

얼마나 썩어야 종자로 열릴까

얼마나 닦아야 거울 마음 닮을까

얼마나 닦아야 거울 마음 닮을까



주제 : 개인 > 일기/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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