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장자와 재산집사들?"

주식(Stock) 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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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장기대박계획(LMOI) 추계운용(2022.9~2022.11)에서 압승을 거두고 있는 차석제자놈이 들고 있는 금양과 동국산업, 특히 동국 1차로 털리긴했는데, 아주 널을 뛰네요 그 정보투자...

 

 

 그 2차전지/전기차의 새로운 총아 원통형 배터리 소재업체들인 금양과 동국산업은 주요 포트폴리오내에 반드시 중장기로 들고가야 합니다... 이 험학한 어려운 장세에 효자종목이 될 것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18


 

 

 페인트·참치캔·비료회사 공통점... 새 먹거리 이차전지 사업 '탈바꿈'

 

 

 

 페인트 회사, 참치캔 회사, 비료 회사. 공통점이 하나도 없어 보이는 이들은 요즘 ‘이차전지 테마주’로 묶인다. ‘제2의 반도체’로 불리며 본격적인 성장이 확실시되는 이차전지 산업의 이색 플레이어들로 주목받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플랜트에 쓰이는 페인트를 만들던 국내 중견기업 조광페인트의 시가총액은 최근 3개월 사이 750억원대에서 1400억원대로 급격하게 뛰었다.

 회사가 전통 페인트 제조사에서 벗어나 이차전지 소재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기대감이 주된 이유로 보인다. 조광페인트가 이차전지 산업과 맞닿아 있는 부분은 ‘방열 소재’(TIM) 사업이다.

 전자제품의 열 관리를 돕는 방열 소재는 화재 위험성이 꾸준히 제기되는 배터리의 안정성을 높여 향후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회사 CK이엠솔루션을 통해 방열접착소재를 개발해 온 조광페인트가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이차전지 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증권사 리포트가 나온 뒤 시장의 관심은 최고조에 달했다.

 정민구 신한금융투자 책임연구원은 “회사의 이차전지용 방열접착소재는 4분기부터 한국, 폴란드 공장 등에서 생산될 것으로 보이고, 내년부터는 뚜렷한 체질 개선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광페인트 외에도 ‘이색 경력’을 확보한 기업은 여럿 있다. ‘동원참치’를 담는 캔과 ‘양반김’ 포장재를 만들다가 이차전지 소재사로 변신한 동원그룹 계열사 동원시스템즈도 자주 거론되는 사례다.

 동원시스템즈는 알루미늄 전문기업 ‘대한은박지’, 산업용 특수필름회사 ‘한진피앤씨’에 이어 지난해에는 ‘엠케이씨’를 인수하면서 이차전지용 원통형 스틸캔 제조사업에 진출했다.

 비료를 만들던 ‘경기화학’을 모태로 출발해 최근 쌍용자동차까지 품으며 종횡무진인 KG그룹의 핵심 계열사 KG케미칼은 앞서 이차전지 핵심 원재료인 고순도 황산니켈 생산회사 ‘에너켐’을 인수하면서 이차전지 밸류체인에 진입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최근 원통형 배터리 케이스용 니켈도금강판 제조 라인을 신설하겠다고 공시한 동국산업,

 폐수 약품 처리와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폐산을 재활용하는 기업에서 최근 폐배터리 재생 기업으로 거듭난 새빗켐(옛 동양케미스트리) 등도 시장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업들이다.

 업계 관계자는

 “배터리의 역사가 긴 만큼 이차전지 산업의 밸류체인도 넓고 포괄적이라 다양한 역량을 가진 기업들의 역할이 필요하다”면서도 “이들의 변신이 그저 주가를 띄우기 위한 ‘말의 성찬’일지, 아니면 진지한 체질 개선일지 옥석 가리기가 앞으로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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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제약/바이오(Bio)주도 2차전지/전기차관련주도 심지어 엔터테인먼트도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IBKS제12호스팩과 하나금융15호스팩등 SPAC에 집중중이네요^^ 그 정보투자...

 

 

 

 이번주 [주간증시전망]이요... 의미없고요^^ 다시 3주만에 게제네요... 암튼 공매도 한시적 금지시키고, 월가에 대응에 한은은 1.5%의 울트라 자이언트 스텝으로 금리를 올려야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21

 정말로 쓰기 싫으네요^^ 주요 지수 상황을 분석하는 장세/시황 분석글은 말입니다... 그 초단기대박계획(MOAI) 대중형 재도전전 예비운용 시작일 10일 남겨두고 장고중이네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19

 

 "한 달 주가 +319% 뛰었다" 선방 속 400억원대 초대형 스팩도 '부상'

 

 

 

 하락장에도 제 짝을 찾은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 주가가 선방하고 있다. IPO(기업공개) 시장 침체로 찬 바람이 불자 기업·증권사 등도 직상장 대체재로 스팩에 관심을 쏟는다. 지난해부터 올해 초대형 규모 스팩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스팩은 비상장기업 합병 소식 이후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투기 수요가 몰리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어 투자에 유의해야 한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IBKS제12호스팩 주가는 319.35% 상승했다. 한 달간 코스닥 주가 상승률 2위를 기록했다. 하나금융15호스팩 37.50%, 유안타제7호스팩 28.02% 등 최근 한 달간 주가 상승률도 높은 편이다.

 스팩은 비상장기업과의 M&A(인수합병)를 유일한 사업목적으로 하는 명목회사다. 스팩은 합병에 필요한 자금 공모를 통해 일반투자자로부터 모집해 주식시장에 상장한다.

 최근 한 달간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던 이 스팩들은 합병 기업이 정해졌다. IBKS제12호스팩은 이달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신발 전문 패션기업 윙스풋과 합병을 승인했고 다음 달 합병 예정이다.

 하나금융15호스팩은 가전·자동차 분야 스틸 전문 기업 신스틸과 오는 11월 합병 예정이다. 유안타제7호스팩은 웹툰서비스업체 핑거스토리와 합병이 결정됐다.

 한국거래소·흥국증권에 따르면 올해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한 스팩은 총 24개(19일 기준)로, 공모가 대비 주가가 하락한 스팩은 단 하나도 없다. 삼성스팩6호 주가는 공모가 대비 159% 세자릿수대 상승했다.

 스팩시장 상승세와 IPO 시장 찬바람이 맞물리면서 '초대형 스팩'도 직상장 대안으로 떠올랐다. 수요예측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규모 있는 공모액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스팩은 50~150억원 규모로 조성됐는데 지난해부터 올해 대형 스팩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해 NH투자증권은 엔에이치스팩19호(공모금액 960억원), 엔에이치스팩20호(400억원)을 각각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에 상장시켰다.

 

 하나증권도 공모액 400억원 규모의 하나금융25호스팩의 상장을 준비 중이다. 삼성증권도 다음 달 공모액 약 300억원 규모 삼성스팩7호 공모주 수요예측에 돌입한다.

 스팩과 비상장기업이 합병할 때 기관 수요 예측 절차 없이 평가기관의 기업가치 평가에 따라 합병비율이 결정되기 때문에, 공모액 변동 불확실성이 줄어드는 게 스팩의 장점으로 꼽힌다.

 투자자도 스팩을 이용하면 비상장기업과 합병 결정 전까지 이자를 받으며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다.

 다만 증시가 불안정한 상황에서 스팩에 투기성 세력이 몰리고 있는 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 합병 소식이 전해지면서 주가가 오르는 경우도 있지만 아무 재료 없이 주가가 급등락을 반복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또 합병이 결정되더라도 진행 과정에서 투자자가 손실을 볼 수 있다. 유진형 DB금융투자 연구원은 '비상장기업의 주주들과 스팩 주주 간 합병비율 결정을 두고 갈등이 빚어질 위험이 있다'며

 '또 주식시장에서 가격 형성이 이뤄지는 스팩 특성상 투자자가 높은 가격에 스팩을 매입하고 합병 비율이 스팩 투자자에게 불리하게 결정되면 손실을 볼 수도 있다'고 조언했다.

 스팩의 절반가량은 합병하지 못하고 청산했다는 점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스팩은 합병 완료 기한은 상장 후 36개월(3년) 이내로 정해져 있어, 합병 대상을 찾지 못하면 자동 청산되고 상장 폐지된다.

 한국금융연구원에 따르면 2010년 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총 220개 상장한 스팩 가운데 112개 스팩이 비상장기업을 합병해 상장시키는 데 성공했다. 성공률은 절반에 불과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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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2차전지/전기차의 새로운 총아 원통형 배터리 소재업체들인 금양과 동국산업은 주요 포트폴리오내에 반드시 중장기로 들고가야 합니다... 이 험학한 어려운 장세에 효자종목이 될 것 그 정보투자...

 

 

 

 자국시장에서 자율주행차량의 문제로 집단소송당하고 있는 테슬라와는 달리 국내 증시에서 삼보모터스는 그 핵심부품 공급처로 잘 나가네요... 그 정보이론에 의한 질적분석법상 홀딩요^^

https://samsongeko1.tistory.com/12015


 

 

 아래는 주간장 마지막 금요일 개장후 주요 5개 SNS에 올린 코멘트들입니다...

 

 

 

 "다시 전격 교체매매중~~~^^ 임인년 하계이후 직접 개입형 과외서비스 참여신청 예비지인 1명포함 주요 지인들 51명들과 아내를 중심으로 장모님, 처남/댁, 여동생/매제등 친인척 13명등 총 64명이 투자그룹을 형성중인 제가 직접 조율하고 있는 또 다른 부외계좌(주요 지인들및 친인척들) 한일사료, 고려산업, 대주산업을 다 빼고 가온칩스, 넥스트칩, 코아시아등 삼전의 ARM 인수재료 관련주들을 넣고 5:3:2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 개장후 투자권고중~~~^^ 이곳은 아내와 추계에 들어오신 예비지인 1명등 2명만 빼고 사시든가 마시든가 전 관여하지 않습니다... 장마감후 매매법상의 문제만 과외지도중~~~ 예비기간 3개월만 무조건 따라와야하고 안하시면 직접 개입형 과외 서비스 해지 사항이고요~~~^^ 잔여 9개월은 독자판단이 가능하고 전 매매시점만 보내는 구조~~~^^ 참조하시고요^^"

 

 

 

 

 "다시 전장부품 전문가와 제약/바이오(Bio) 전문가 치열한 종목전쟁중~~~^^ 장기대박계획(LMOI) 1억92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수석제자 회색늑대 주계좌 카나리아바이오, 파멥신을 다 빼고 그 자리에 HLB, 이연제약을 넣고 7:3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홀딩중~~~^^ 19억2000만원으로 추계운용 시작한 차석제자 아이오닉 부계좌 코스모화학, 금양을 다 빼고 그 자리에 코닉오토메이션, 동국산업을 넣고 5:5의 비율로 전격 교체매매후 보유중~~~ 차석제자놈 다시 2차전지에 집중하네요~~~^^ GPMC 여의도 트레이딩센터 주간장 개장후 오전장 운용상황입니다..."

 

 

 

 [이슈리포트] 동국산업 배터리 "신사업 진출"... 5년내 매출 '2배'

 

 

 

 동국산업이 원통형 배터리 케이스 소재인 니켈도금강판 시장에 진출한다.

 앞선 8월에는 볼텍코리아를 인수해 텅스텐 소재 사업에도 진입했다. 신소재 부문 매출은 오는 2026년 3100억 원 수준에 도달해 본업인 냉연특수강 매출과 동급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동국산업 전기차/신소재 사업으로 재평가 예상'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동국산업은 최근 880억 원 규모 투자 공시를 통해 원통형 배터리 케이스용 소재인 니켈도금강판 생산라인 신설을 발표했다.

 해당 설비는 2024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며 1단계 8만 톤,

 2단계 증설을 통해 최종 13만 톤의 연간 생산능력(CAPA)을 확보할 예정이다. 동국산업은 이를 위해 최근 2년간 연구개발(R&D) 등을 통해 니켈도금강판 생산을 위한 제조 노하우와 원재료(Black Plate) 수급처 등을 확보했다.

 원통형 배터리 수요는 테슬라 4680 배터리 양산을 기점으로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BMW도 2025년부터 원통형 배터리를 적용한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고, 기존 리비안, 루시드, 볼보, 재규어 랜드로버 등도 생산량을 늘리는 추세다.

 이에 따라 관련 소재인 니켈도금강판도 2025년부터 공급부족을 보일 전망이다. 반면 주력 생산업체는 전 세계적으로 5개 정도에 불과해 성장 가시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앞선 8월 인수한 볼텍코리아 역시 중요한 변곡점이 될 전망이다. 볼텍코리아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텅스텐 소재사업을 하던 기업이다. 텅스텐 소재는 방산, 절삭공구 등 경도가 높은 초경합금에 주로 사용된다.

 볼텍코리아는 현재 페로텅스텐(텅스텐 괴)을 생산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이 큰 텅스텐 파우더 부문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러-우 전쟁으로 촉발된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주요 국가들의 정치적·경제적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방산용 텅스텐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신사업 부문 매출은 2022년 50억 원에서 2023년 330억 원, 2024년 1150억 원, 2025년 1900억 원, 2026년 31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동국산업의 지난해 자동차용 냉연강판(특수강) 매출이 3500억 원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5년 만에 본업과 동등한 수준의 매출을 달성하는 셈이다.

 한 연구원은 "약 10년 만에 신규 사업에 투자하면서 회사 가치도 재평가될 것"이라며 "소재사업의 경우 본업인 냉연강판 이익률(4~5%) 대비 두 배 이상 높아 전사 차원 수익성도 대폭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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