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싹쓸이님의 집.

파라포네라 연구소 http://cafe.moneta.co.kr/club.main.index.screen?p_club_id=paraponera



  • today
  • 32
  • total
  • 119158
  • 답글
  • 511
  • 스크랩
  • 275

블로그 구독하기




내집방문 10000째 방문자 이벤트 낙서판

내집방문 10000째 방문자 이벤트
sokki11님이 당첨되셨습니다.
10000번째오셔서 감사합니다..


▲top


겨울철 감기, 약만큼 효과적인 '음식' 없을까? 건강

겨울이면 추운 날씨로 감기에 걸려 고생하는 이들이 많다. 겨울 내내 감기를 달고 살기도 한다. 하지만 감기에 걸릴 때마다 약을 먹을 수는 없는 일. 감기약을 남용했다가는 감기약 속에 든 각종 항생제에 큰 부작용이나 후유증 등을 겪을 수도 있다. 감기, 약 안 먹고 견디는 대체요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천식의 대표적인 민간요법, 백리향


티몰과 카바크롤 등의 성본을 함유하고 있다. 예로부터 서양에서 기침 및 천식 치료의 목적으로 민간에서 쓰여왔다. 말린 백리향 잎 1~2g(1/2~1 티스푼)으로 차 한잔을 만들어 먹으면 좋다. 기침이 심할 때 하루 10g 정도를 차로 마시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려진 부작용도 없으며, 한약재 시장 등에 가서 사면 비교적 싸게 구입할 수 있다.


기침을 멎게하는 초콜릿


초콜릿 코코아의 핵심 성분 중의 하나인 테오브로민은 기침을 멎게 하는데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과학자들이 최근에 한 동물실험에 따르면 초콜릿 속 테오로브로민이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구연산 등을 이용해 실험동물에게 기침을 유발한 다음, 코코아에서 추출한 테오브로민을 투여했는데, 결과 테오브로민이 기침을 억제하는데 의학적으로 인정할만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것.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테오로브로민이 같은 효과가 나타났다. 보통 밀크초콜린에는 테오로브로민이 적고, 다크초콜릿에 가장 많다. 보통 아이들에게는 1온스 정도, 어른에게는 2온스 정도의 다크초콜릿을 따뜻한 물에 타 마시면 기침을 멎는데 효과가 있다. 이 정도의 양은 카페인으로 인한 불면증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감기에 좋은 생강차 


생강차는 한국에서도 많이 알려진 민간요법이다. 특히 생강의 ‘쇼가올(shogaol)’이라는 성분은 감기약 성분인 덱스트로메트로판만큼 효과가 좋은 것으로 보고돼 있다. 생강을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음식에 첨가해 먹는 방법도 있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는 차로 달여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생강을 얇게 저며 썰어 물을 넣고 끓인 뒤 밭쳐 먹으면 된다. 마늘, 대추, 배 등을 넣고 함께 끓이면 더 좋다. 먹기 전에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먹으면 맛이 좋다.


포도주스는 항염작용


최근 여러 연구발표에 따르면 포도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목이나 귀 등에 염증이 생긴 감기일 경우 먹으면 효과가 좋다. 전문가들은 포도 중 특히 주스로 만들었을 때 진한 맛이 나는 ‘콩코드 포도’ 종류로 만든 주스를 사서 물에 약간 희석시킨 다음 기침이 있을 때 매일 마시면 좋다고 말한다.


천연 기침감기약, 빅스 바폴러브


빅스 바폴러브(Vicks VapoRub) 는 서양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쓰여오던 기침감기약이다. 멘톨, 캠퍼, 유칼립투스, 세다립 등 각종 허브 오일들이 들어 있다. 이 오일들을 적당히 섞어 목이나 가슴에 바르면 신기하게도 기침이 멎는다. 이 오일들에 심하게 반응할 때는 발에 발라줘도 효과가 있다. 처음에 노스캐롤라이나의 약사인 루스포드 리처드슨이 처음 자신의 가족을 위해 이런 오일들을 섞어 휘발성 연고를 만들었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좋았다. 이런 오일들을 구해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을 사용하면 된다.


지금은 이런 오일을 모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만들어진 약품이 약국에서 팔리고 있다. 처방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OTC이며, 주로 빅스 바폴러브(Vicks VapoRub)라는 용어가 포함돼 있다. 왜 이것들이 기침을 멈추게 하는지에 대한 것은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다. 반면 부작용에 관한 보고도 없다.


사용시 주의할 점은 반드시 바르는 용도로만 쓰여야 한다는 것. 먹어서는 절대 안된다. 또 정상적인 피부에만 발라야 하고, 파열된 피부나 콧구멍 안에 발라서는 안된다. 특히 아이들이 심하게 기침을 할 때 잘 때 이런 오일들을 발바닥에 발라주면 효과가 좋다.



주제 : 여가/생활/IT > 건강/웰빙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