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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증권방송 개국]기해년 증시폐장일에 네이버 블로거(Bloger) 500명 돌파날 연기합니다.....!!!!!게코인터...

 

 유튜브를 비롯한 OTT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는 추세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국내 OTT 동영상서비스 시장규모는 2015년 3178억원에서 2016년 4884억원 정도로 약 53.7% 성장할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제 와이프는 조만간 유튜브 증권방송 준비중이라니깐 이러데요... "여보, 당신도 얼굴 몇 군데 성형해야 해요~~^^" 아직은 준비만입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8275


 

 


 [유튜브 이대로 좋은가]①"조회수가 곧 돈"

 시장 성장으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
 '보람튜브' 사건, 크리에이터 수익 관심 집중 
 전문가들 "사회적 감시 시스템 필요"


 


 유튜브 크리에이터 전성시대다. 최근 키즈 유튜브 채널 보람튜브 주인공 보람(6) 양의 가족 회사가 강남에 95억 원대 빌딩을 매입했다는 소식에 유튜브 시장과 크리에이터 문제가 또 다시 화두에 올랐다. 유명 유튜버들이 자신들의 수익을 공개하면서 크리에이터의 수익에 대한 논란도 이어졌다.

적게는 몇백만원에서 많게는 몇십억까지 수익을 내는 유명 유튜버들을 바라보는 시선도 곱지 않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수익과 조회수 확보를 위해 각종 선정적 콘텐츠를 만든다며 윤리적인 문제를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유튜브에 대한 사회적 규제가 유튜브의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나타난 잡음"이라고 진단했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특정 구독자수 돌파 이후 자신의 유튜브 채널 수익을 공개했다. (사진=유튜브 화면 갈무리)


 유튜브 수익 최대 관심... 직접 뛰어들기도...


 유튜브에서는 유명 유튜브 채널의 수익공개 영상이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크리에이터들은 특정 구독자 수를 돌파하면 유튜브 채널 한 달 수익을 공개하는 영상을 업로드했다. 한 달에 400만 원을 번다고 밝힌 한 유튜버의 수익공개 영상을 두고 “한 달에 400(만원)이면 대기업 대리급(월급)이다”라며


 “내 한 달 월급보다 많이 벌어서 부럽다”며 많은 일반인들은 수익을 위해 직접 유튜브 시장에 뛰어들기도 했다.


 수익 창출을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조회수 어그로'를 끌기도 했다. 구독자 12만 명을 보유중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A(32)씨는 "조회수가 높을수록 광고수익을 많이 얻을 수 있다는 걸 알고 어떻게 하면 조회수가 높게 나올지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다"라고 말했다. A씨에 따르면, 썸네일과 제목을 자극적으로 뽑을수록 동영상 조회수는 높았다.


 A씨는 "처음에는 나 혼자 재밌는 영상을 올리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수익을 의식할수록 어떻게 하면 더 자극적이고 많은 시청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지 고민하게 된다"고 했다. 자극적인 콘텐츠가 높은 조회수로 연결된다는 것을 안 유튜버들은 어떻게하면 사람들의 시선을 끌수 있을지 경쟁하는 모습이다.

  

  

 지난 2017년 세이브더칠드런은 보람튜브 채널 운영자를 아동학대로 고발했다. 문제가 된 영상은 보람 양이 차도에서 장난감 차로 자동차를 조종하는 듯이 연출했다. (사진=보람튜브 유튜브 화면 갈무리)


 조회수가 곧 수익...선정적·혐오 콘텐츠 만연...


 미국 유튜브 분석 사이트 소셜블레이드에 따르면, 보람튜브의 광고 수익은 약 19억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누리꾼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보람튜브 역시 기존의 영상들 중 아동학대 콘텐츠들이 논란이 된 적 있다.

 지난 2017년 9월 국제구호개발단체 세이브더칠드런은 보람튜브를 비롯한 키즈 유튜브 채널 운영자를 아동학대로 고발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채널 운영자들이 "유아에게 정신적 고통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행동을 했고, 해당 영상을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해 금전적인 이익을 취했다"고 주장했다.


 보람튜브는 보람 양에게 실제 차도에서 장난감 자동차에 탑승한 채 운전을 하도록 하는 영상을 올려 비난을 받았다. 당시 서울가정법원은 보람 양의 부모에게 보호 처분을 내렸다. 자극적인 콘텐츠일수록 조회수가 높은 현상은 인터넷 기반 영상 플랫폼에서 확연하게 나타난다.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서 구독자와 조회수는 수익과 직결된다.


 최근 유명 키즈 유튜브 채널 ‘뚜아뚜지TV’는 6살 아동에게 10kg에 달하는 대왕문어를 자르지 않고 먹게 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누리꾼들은 “광고 수익을 위해 아동학대를 하고 있다”라며 분노했다. 이외에도 ‘보겸TV', ’철구‘ 등의 BJ는 인터넷 방송에서 여성혐오, 욕설 등 혐오 코드를 이용한 자극적 콘텐츠들로 높은 조회수와 수익을 얻었다.

 매일 두 시간 이상 유튜브를 시청한다는 심기용(가명·28) 씨는 “유튜브를 둘러보다 보면 선정적인 영상이나 혐오 코드를 이용한 콘텐츠들이 많은 것을 발견한다”며 “그런 영상들이 조회수가 높은 것을 보며 씁쓸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심 씨는 또한 "유튜브 자체에서 해당 콘텐츠들에 대한 규제가 이뤄지지 않는 점도 문제인 것 같다"라며


 "자극적인 콘텐츠에 대한 확실한 제재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지우(가명·25·여) 씨도 "BJ들의 성희롱이나 선정적 방송이 논란이 되면 '터질 게 터졌구나'라는 생각이 든다"며 "일부러 조회수를 위해 '어그로'를 끌며 자극적인 방송을 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은 적이 훨씬 많아 불편했다"라고 말했다.


 김 씨는 "유튜브나 아프리카TV도 유명한 크리에이터의 논란이 될 만한 영상을 제대로 제지하지 않고 있다"라며 "플랫폼의 발전을 위해 이들의 선정적인 콘텐츠에 명확한 규제와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터넷 방송에서 조회수를 위한 자극적인 콘텐츠들은 지속해서 논란이 됐다. (사진=왼쪽부터 뚜아뚜지TV 유튜브, 철구 아프리카TV 캡쳐)


 전문가들 "사회적 감시 시스템 필요"

 전문가들은 유튜브의 선정적 콘텐츠와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사회적 규제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존 리 구글코리아 대표는 2017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유튜브가 혐오 콘텐츠로 돈을 벌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부적절한 콘텐츠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존 리 대표는 “유튜브에는 1분마다 500시간 분량의 영상이 올라오고 있어 관리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다”라며 선정적인 콘텐츠에 대한 조치의 어려움에 대해 설명했다. 하 재근 문화평론가는 “유튜브가 기존 메이저 매체 이상으로 영향을 가지게 되면서 잡음이 나타날 수밖에 없다”라고 설명했다.


 하 평론가는 “유튜브는 이미 주류 미디어가 됐다고 봐도 무방하다”라며 “그러나 기존 방송사만큼 자체적인 규제나 사회적 감시의 시선이 촘촘하게 설계돼 있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또 “이제는 유튜브 스타가 기존 연예인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진 시대라 그에 걸맞은 사회적 감시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튜브 이대로 좋은가]②어린이 직접 광고 금지... 보람튜브는 왜?

 급팽창한 유튜브 시장의 이면...
 아동 유튜브, 콘텐츠 규제 사각지대...
 명확한 규제와 확실한 처벌... 윤리적 잣대 필요...


 


 구독자 100만명 이상의 1인 유뷰버는 대중 미디어인가, 아니면 개인 인플루언서인가. 최근 MBC 노조 게시판에는 논란이 된 보람 튜브의 수익이 지상파 방송국과 맞먹을 정도라는 자조적인 비판 글이 올라왔다. 과거 몇년 전까지만해도 광고 수입 1위를 지켰던 지상파의 위상이 지금은 모바일보다도 못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1인 미디어이 영향력은 더욱 커지면서 심지어 '유튜브 저널리즘'이란 말이 생길 정도다.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 '유명무실'

 이처럼 유튜버의 영향력이 절대적으로 커지고 있지만 이들의 규제한 잣대는 전무하다. 현재 유튜브만의 커뮤니티 가이드가 존재하긴 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정성과 관련하여 유튜브 포르노를 전면 금지하고 있다.

 둘째, 위험성과 고나련하여 상해 및 사망의 위험을 내포한 행위를 자극하는 콘텐츠는 제한된다.

 셋째, 폭력이 노골적으로 묘사되거나 유혈이 낭자하는 콘텐츠는 제한된다.

 넷째 증오성 표현에 대한 콘텐츠 역시 제재 대상이다.


  이외에도 유튜브의 커뮤니티 가이드가 규제 대상으로 지정한 콘텐츠는 타인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스토킹, 협박이 포함된 위협성 콘텐츠, 저작권 침해 콘텐츠, 개인정보 침해 콘텐츠, 콘텐츠 명의도용, 메타테이터 및 사기성 콘텐츠를 포함한다.

  

 


 하지만 네티즌들은 "유튜브의 좀 더 확실한 규제가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명확한 규제 없는 유튜브 시장은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키즈 유튜버들에 대한 규제만 봐도 그렇다. 김헌식 문화 평론가는 "방송광고 심의에 관한 규정 제 23조를 보면 아동은 광고의 주체로 등장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방송 광고에서 어린이는 상품과 관련된 상업적인 광고 노래, 제품의 특징을 전달하는 표현을 해서는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유튜브 영상은 방송으로 분류되지 않아 규정 적용을 받지 않는다. 김 평론가는 "유튜브 자체 가이드라인은 광고 금지 품목만 지정할 뿐 아동이 간접광고에 출연하는 것을 규제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최근 아동학대로 이슈가 되었던 보람튜브의 경우 장난감을 아이가 직접 리뷰하는 장면이 많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보면 현 시점에서 유튜브는 방송법 적용 대상에서 비켜갔다고 볼 수 있다. 유튜브는 실시간 방송은 하지만 가입자가 아니어도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무료 서비스로 분류가 되기 때문이다. 또 방송법을 적용하기에 앞서 가장 큰 걸림돌은 플랫폼을 규제하면 이들의 콘텐츠가 규제 대상이 돼 표현의 자유 침해 문제가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논란은 여전하다. 예를들면, JTBC 예능 '와썹맨'이나 SBS '스브스뉴스'는 방송으로 봐야할지 아니면 법적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팟캐스트로 봐야하는지 등 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이다.

 또 채널 운영자로서 지켜야 할 규제도 중요하지만 유튜브 시청자로서 지켜야 할 규제도 필요하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아직까지는 유튜브의 미성년자 콘텐츠 규제가 EU보다 한국이 더 약한 만큼,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영상들에 대해 좀 더 확실한 연령제한 설정이 필요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해외 유튜브의 규제 사례...

 유럽에서는 미국 기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도 혐오 발언과 테러리즘 선동 게시글을 신속하게 삭제하도록 규정한다.

 황용석·류경한·김세환 교수의 '해외 MCN 및 인터넷 1인 방송 콘텐츠 규제체계' 논문에 따르면 독일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 서비스에 법률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텔레미디어법을 제정했는데 이것은 그동안 문제로 지적되던 서비스를 규제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현재 1인 인터넷 방송도 개념적으로 텔레미디어법 적용 대상이며 MCN과 1인 인터넷 방송의 콘텐츠 규제는 연방미디어청의 청소년미디어보호위원회 통제하에, 자율규제 기구인 멀티미디어서비스제공업체자율규제가 담당한다.


 그리고 청소년미디어보호국가협약 이 청소년미디어보호위원회의 설치와, 멀티미디어서비스 제공업체 자율규제의 통제에 대한 법적 근거로 기능하다. 독일 역시 콘텐츠 규제의 핵심은 자율규제 기구에 법적 위상을 제공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업체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자율규제에 나서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자사 규정과 각국 실정법을 위한 포스팅에 대해 24시간 이내에 행동규약 위반 여부를 평가하여 제거해야 한다. 그러나 2017년과 2018년 두 번의 평가 이후, 행동규약의 실효성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고, EU가 직접 규제하는 방안이 현재 검토되고 있다.


 이처럼 EU는 유튜브 콘텐츠에 대해 좀 더 체계적인 방안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유튜버들은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가진 공인으로서 한국도 EU처럼 더 확실한 규제와 윤리적 잣대가 필요하다는 점이 가장 큰 지향점이다.

   

 


 [유튜브 이대로 좋은가]③수익 관리감독 사각지대?

 "유튜버 엄청난 수익... 어떻게 돈 버나?"
 세금조사 필요성...규제 강화해야
 "젊은 세대는 공정성에 예민"


 


 유튜버 수익이 화제가 되고 있지만 탈세 논란도 끊이지 않는다. 유튜버가 높은 수익을 받는 촉망 직종으로 주목 받고 있고 대중에게 끼치는 영향력이 높은 만큼 이들에게도 강력한 책임을 부과할 필요가 있다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또한 강도 높은 세무조사 및 수익과 관련한 규제와 구체적 잣대가 정립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유튜버들의 수익은 실로 어마어마하다. 한 유튜버 수익 통계에 따르면 유명 유튜버들은 월 1억원 이상을 번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팜팜토이즈(31억 5000만원),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19억 3000만원) 등 기업형 유튜버들이 수십억원대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1인 유튜버 가운데는 대도서관을 비롯해 밴쯔(7억원), 김이브(6억 1000만원) 등이 지난해 수십억원의 수익을 벌어들였다.

 일반인에게는 상상할 수 없는 액수다. 1년 벌어도 어려운 억대 연봉을 이들은 한 달만에 번다. 이러한 것은 대중들로 하여금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한다. 이와 더불어 유튜버를 보는 안 좋은 시선도 늘고 있다.

 

 


 "유튜버의 엄청난 수익... 어떻게 돈을 버는 것일까?"

 유튜버의 수익구조는 어떻게 될까.

 첫번 째로 광고 수익이 있다. 수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구독자 1000명 이상, 최근 12개월간 총 재생 시간 4000시간이 넘으면 수익을 창출할 기회가 생긴다.


 두번 째로는 간접광고(ppl)다. 특정 브랜드와 유튜버가 광고 계약을 맺는 것으로, 영상을 제작할 때 특정 제품과 장소를 제공받은 뒤 콘텐츠에 노출시켜 수익을 얻는 것이다.

 세번째로는 실시간 방송을 하면서 계좌로 후원금을 받는 방법인 슈퍼챗을 통한 후원도 있다. 마지막으로 채널 구독자 수가 3만명 이상 되는 등의 특정 조건을 충족할 시 회원전용 라이브동영상 및 추가 동영상 등의 독점적인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월 정기유료서비스 채널멤버십을 통한 추가 콘텐츠 제작 수익이 있다.

 국내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다는 보람튜브 채널은 장난감 리뷰나 보람의 가족이 출연해 콘텐츠를 제작한다. 보람튜브의 연간 수입은 약 37억원에 달한다. 이외에도 인기 유튜버 쯔양은 자신의 월 수입이 6000만원이 넘는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많은 유튜버들은 일반인들이 상상하지 못 할 액수의 돈을 번다.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열심히 공부해서 인서울대에 왔는데 회의감이 듭니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임 명호 단국대 심리학과 교수는 "지금 젊은 층들은 공정세대라고 불릴만큼 정의와 공정성에 예민하다"며 "성공을 성취했다고 하더라도 반칙을 하고 공정한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면 이들은 불편해한다"고 말했다. 또 "이전세대에 비해서 성취가 어려워진 각박한 현실도 있지만 개인적인 가치기준이 선명한 세대라서 이런 불만을 이야기한다"며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심리나 신 포도라고 생각하는 심리는 아닌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유튜버들의 세금에 대한 감독 필요성...

 유튜버들은 과연 세금을 낼까? 높은 수익을 내는 유튜버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그들이 세금은 잘 내고 있는 지에 대해 의문을 품는 사람이 많다. 특히, 지난 4월 유명 유튜버의 탈세 혐의가 일어난 뒤 유튜버들의 세금 납부에 대한 관심이 쏠렸다.

 유튜브 광고수익은 영상을 한번 올려놓으면 계속해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법에 따라 사업소득은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형태로 수익이 얻어지는 경우에 해당된다. 광고소득만 특별히 과세되진 않는다. 모든 소득에 따른 '종합소득 과세표준'에 따라 납입세액이 확정된다. 종합소득 세율은 6~42%정도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은 고정사업장을 해외에 두고 국내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유튜버의 광고 수익은 구글이 한국에 관련 정보를 주지 않고, 당사자 은행 계좌에 직접 입금하기 때문에 유튜버가 세금을 내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쉽지 않았다.

 실제로 개인 유튜버들은 소득 수준을 자진 신고하지 않는 이상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또 한국 정부는 유튜브 관련 매출 정보를 확보할 권한조차 없었다. 그렇게 때문에 유튜버들이 자진 신고를 하지 않는 이상 수익에 대한 자료 포착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었다.

 

 


 정부의 세무조사 시작, 확실한 규제와 잣대 필요...

 하지만 지금은 과거와는 다른 점이 있다. 지난 12월에 구글코리아 세무조사가 그 시작이었다. 이후 국세청은 이달 초 고소득 연예인, 운동선수, 유튜버들을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실시했다. 당시 고소득 유튜버에 대한 자료를 상당수준까지 확보했다고 판단된다.

 한 유튜버 A씨는 유튜브 광고 등으로 20억원을 벌어들였지만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다. 소득신고도 전혀 하지 않았다. 해외 업체로부터 광고비를 외화로 받아 소득이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했다. 국세청은 지난해 A씨를 적발해 소득세 5억원을 추징했다.


 김 명준 국세청 조사국장은 "앞으로도 새롭게 각광받는 업종에서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곳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선주(가명·29·여) 씨는 "유튜브가 엄청난 시장으로 떠오른 만큼, 일반인들이 아니꼬운 시선으로 보지 않도록 철저히 감독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유튜브 증권방송]그 21세기 동영상이 대세이기는한데, 여러가지 이유로 장고중~~~ GI/GPMC 임직원들도 일부는 반대중입니다.....                                                

 http://blog.daum.net/samsongeko/8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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