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알려주지 않는 이야기~킹하우스~!

부제목이 없습니다.



플래너 단기장기

  • today
  • 2
  • total
  • 352313
  • 답글
  • 3606
  • 스크랩
  • 515

블로그 구독하기



우리담배관련뉴스(희훈디앤지 자료는 아니지만...;) 희훈디앤지...

우리담배판매도 희훈디앤지와 비슷한시기 상장폐지, 회생인가가 난 회사이고, 소액주주활동하던 분과 잘알죠^^. 희훈자료는 나중에 한꺼번에 올릴 예정입니다.

유아이에너지, 왜 우리담배 인수하나

유아이에너지, 왜 우리담배 인수하나

국내 최초 민간담배회사인 우리담배가 새 주인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인 킹덤홀딩스는 지난 5월 말 우리담배의 인수합병(M & A)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고, 6 9일 우리담배와 인수합병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로써 우리담배는 2008년 말 법정관리에 들어간 이후 지지부진하던 새 주인 찾기에 박차를 가하게 된다.

 

 

우리담배는 2007 12월 담배제조업 허가를 받고,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한 첫해에 법정관리에 처했던 기구한 운명을 갖고 있다. 초기 시설투자가 과도했을 뿐 아니라 마케팅에 과다한 비용을 쏟았기 때문이었다. 특히 프로야구 구단 우리히어로즈와 맺은 3년 약정 300억원의 스폰서 계약은 기대와는 달리 독배가 됐다. 우리담배는 2008 64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매달 10억원씩 납입하기로 돼 있던 우리히어로즈의 스폰서 비용도 대지 못한 채 법정관리 신세를 진다. 우리담배 관계자는 "마케팅 비용뿐 아니라 초기 시설투자 비용도 과도해 처음부터 자금구조가 취약했다"고 전했다. 2008년 말 회생을 위한 마지막 시도로 유상증자를 시도했지만 때마침 불어온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추가자금 확보에도 실패했다.

실질적인 인수주체는 유아이에너지

우리담배의 인수주체는 누구일까. 겉으로는 기업인수목적회사인 킹덤홀딩스다. 킹덤홀딩스의 대표이사는 현대피앤씨의 대표이사인 박웅서 회장. 킹덤홀딩스와 현대피앤씨 모두 유아이에너지의 계열사이기 때문에 사실상 우리담배의 인수주체는 유아이에너지다. 유아이에너지는 2007한국석유공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라크 쿠르드 자치구역 내 유전개발사업권을 따냈다. 유아이에너지의 관계자는 "쿠르드지역에서 유전개발뿐 아니라 이동식 발전기사업까지 진행할 정도로 이 지역과 사업상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규선 유아이에너지 회장은 바르자니 쿠르드 총리뿐 아니라 알 와디드 사우디 왕자와 친분이 있을 정도로 중동 인맥에 정통하다"고 전했다. 향후 유아이에너지는 우리담배를 인수할 경우 최 회장의 중동 인맥을 적극 활용해 담배 수출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우리담배 인수에 필요한 금액은 약 400억원으로 알려졌고, 킹덤홀딩스는 자금의 80~90%를 중동에서 유치할 계획이다. 중동에서 유치할 자세한 자금조달 계획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그렇다면 사실상 우리담배의 인수주체라고 볼 수 있는 유아이에너지의 경영상황은 어떨까. 유아이에너지는 2008 22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41억원에 그쳤다. 일각에서는 이렇게 들쭉날쭉한 실적의 회사가 과연 인수 능력이 있을지 의혹의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에만 쿠르드지역에서 진행하는 이동식 발전기사업의 선매출액이 잡히지 않아 매출액이 급감했다. 지난해에만 150억원을 유전개발과 발전기사업에 투자했으므로 향후 투자금액 이상으로 수익이 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규선 유아이에너지 회장은 '최규선 게이트'의 주인공

유아이에너지 회장은 김대중 정부 말기 이른바 '최규선 게이트'의 주인공이었던 최규선 씨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그 일로 최규선 회장은 사법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다. 유아이에너지를 인수한 과정과 쿠르드지역 유전개발에 참여할 때도 청탁을 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김상현 전 민주당 의원은 최규선 씨로부터 16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징역 1년과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최규선 회장은 폭넓은 인맥을 자랑하며 중량감 있게 유아이에너지를 이끌고 있는 경영자이긴 하지만, 잇따른 사법처리 전력은 기업경영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유아이에너지 측은 중동 사업망을 활용한 수출 확대를 내세웠지만 구체적인 경영전략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유아이에너지 관계자는 "6월 셋째 주부터 2주간 실시하는 우리담배 기업실사를 마쳐야 향후 경영전략의 윤곽이 잡힐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시장의 현실 역시 녹록지 않다. 국내 담배시장은 총 5개 업체가 10조원의 시장을 놓고 경쟁하고 있다. 박종록 한화증권 연구원은 "외산담배와 국산담배의 품질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담배산업은 결국 마케팅과 유통망 확보의 싸움"이라고 말했다. 효율적인 마케팅과 유통망 확보가 관건이라는 의미다.

킹덤홀딩스 관계자는 "2주간 기업실사를 마치고 모든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7~8월 중에 본 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제 : 증권 > 주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