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신님의 집(부자, 꿈, 희망, 목표 내가 선택하는 거다!)

건강은 내맘대로 할수 없다!



플래너 단기장기

  • today
  • 1
  • total
  • 98143
  • 답글
  • 424
  • 스크랩
  • 553

블로그 구독하기



아무 때나 붉어지는 내 볼. 안면홍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건강

안면홍조로 피부과를 찾는 사람이 늘고있다. 발그레한 볼은 보기에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정도를 넘어서는 안면홍조는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고, 고민스럽게 만든다. 안면홍조 중 가장 많은 요인을 차지하는 감정홍조의 경우 사람들 앞에 서는 것을 꺼리게 돼,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대인기피로 발전하는 등 원활한 사회생활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안면홍조

어떤 자극에 의해서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홍조라고 한다. 누구나 여러 가지 자극에 의해서 홍조가 나타날 수 있지만 다른 사람보다 더 심하게 빨개지고 빨갛게 된 상태가 오래가는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이다.

 

피부에는 혈관이 있는데, 혈관은 자율신경의 조절을 받아서 확장되기도 하고 수축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서, 부끄러운 일을 당하게 되면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게 되어 혈관이 늘어나게 되고, 혈관이 늘어나면 붉은 피가 많이 흘러서 피부가 붉게 보이게 되는 원리이다. 우리 몸에 있는 피부의 혈관들이 다 늘어나지만 유독 양볼이 더 붉어 보이는 이유는, 얼굴 중에서도 특히 양볼이 다른 부위보다 혈관분포가 더 많고 잘 비춰보이기 때문에 양볼이 쉽게 붉어지는 것이다.

 

안면홍조는 평소 생활습관에 따라서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면홍조를 치료하고 개선하려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안면홍조 치료법

원인과 상관없이 안면홍조는 자연치유가 되지 않으므로 피부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안면홍조 치료에 사용되는 레이저로는 붉은색에만 반응해 홍조를 제거할 수 있는 브이빔(V-beam)과 브이빔이 업그레이드 된 퍼펙타, 각종 색소성 질환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여주는 IPL 등이 있다. 붉은색에만 반응하는 특수파장 레이저가 치료 효과는 뛰어나면서 부작용은 거의 없기 때문에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부담이 없는 치료법이다. 시술 시간도 10~30분으로 짧고, 넓은 면적에 대한 치료가 가능해 효율적이다. 혈관 강화에 효과적인 비타민-K 크림을 함께 이용해 주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안면홍조 예방법

우선, 자외선은 혈관을 지지하는 탄력섬유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서 가급적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자외선에 의해 탄력섬유가 파괴되면,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찬 바람이 강할때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찬 바람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온도차가 심한 환경은 피하고, 뜨거운 물에서 목욕을 하거나 추운 곳에서 뜨거운 곳으로 갑자기 들어가는 것도 좋지 않다. 사우나나 심한 피부 마사지도 피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직접 바르는 화장품의 경우에도 스킨, 토너 등은 알콜 성분이 적게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고, 따갑거나 피부에 자극을 주는 화장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당연히 피부 외용제를 함부로 도포하는 것 또한 주의해야 한다.

 

음식은 맵거나 뜨거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 등은 피하고, 치즈, 초콜릿,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 술, 담배 등은 삼가는 것이 좋고, 위염이 있다면 중요한 악화 요인이 되므로, 내과적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감정의 기복이 있을 만한 상황들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글/송민규/ 강남 CU클린업피부과 원장

 



주제 : 여가/생활/IT > 생활의지혜

▲top


유방건강, 세심한 관찰이 필요해요! 건강

유방암의 초기 증상은 몽우리가 촉지되거나 검진 시 유방촬영술 등의 검사를 통해 몽우리가 발견되는 것이다. 유방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는 유방자가검진, 유방전문의에 의한 정기적인 진찰, 정기적인 유방촬영술과 초음파검사 등이 필요한데, 현재 권장되는 유방암 검진 스케줄은 다음과 같다.

 

 

유방암 검진 스케줄

- 매달 정기적인 유방암 자가검진

- 유방 전문의의 정기적인 진찰(적어도 1년에 한번 이상)

- 40세까지 기본적으로 유방촬영술 실시

- 40~49세까지 1~2년에 한번씩 정기적인 유방촬영술 실시

- 50세 부터는 매년 유방촬영술 실시

 

유방암 자가검진은 매월 월경이 끝난 직후 1주일 이내에 하는 것이 좋다. 배란기나 월경 중에는 일시적으로 유방이 커지거나, 통증, 몽우리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한다. 폐경기 후에는 매월 일정일(1일이나 말일)을 정하여 정기적으로 자가검진을 하도록 한다.

 

유방암 자가검진 방법

손가락 3개를 모아서 유방 조직을 부드럽게 둥글리는 형태로 촉진하도록 하며, 일정 방향(예: 시계방향)으로 체계적으로 완전하게 하도록 한다. 유방의 모양을 살필 때는 유방크기, 몽우리의 유무, 유방이나 유두 주위의 피부변화 및 함몰 여부 등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① 거울 앞에서 유두에 분비물이 있는지 양쪽 유방이 비대칭인지 살펴본다.

② 거울 앞에 선 채로 손을 머리 뒤로 얹고 앞쪽으로 기울여 유방을 살펴본다.

③ 허리에 손을 얹고 몸을 앞으로 기울여 유방을 자세히 살펴본다.    

④ 왼팔을 올리고 오른손 끝으로 동심원을 그리며 시계방향으로 겨드랑이로부터

    천천히 유방을 만져 간다. 원을 좁혀 유두까지 충분히 만져 본다.

⑤ 젖꼭지(유두)를 가볍게 짜내 분비물이 있나 살펴본다. 오른팔을 올리고 왼손으로

    오른쪽 유방을 같은 방법으로 진찰한다.

⑥ 타월이나 베개를 어깨에 받치고 누워서 4,5번의 동작을 반복한다.

 

유방암 자가검진 시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유방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유방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한 경우

- 유방에 통증이 없고 단단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 유두에서 선홍색이나 갈색의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 유두부위의 함몰이나 유방피부의 함몰이 발생한 경우

- 유두에 습진이나 비늘과 같은 피부변화가 발생한 경우

- 유방피부가 오렌지 껍질과 같이 우둘투둘한 변화가 있는 경우

- 겨드랑이에서 몽우리가 만져지는 경우



주제 : 여가/생활/IT > 생활의지혜

▲top


결과보다는 과정을 사색의 향기...

결과보다는 과정을


우리가 손에 잡을 수 있는 현실적인 행복이란
바쁘고 긴장된 날 속에서 단단히 뭉친 어깨의 힘을 빼는
평안한 시간이 간간히 찾아오는 그런 티타임과 같다.

-에토 노부유키,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 에서 -


모든 것이 완벽해야 성공한 것이고
그것이 행복이라고 믿고 있는 대다수의 생각.
이런 생각이 만연해 있어서 우리는
행복에 대한 확신이 적고
그렇지 못한 자신의 현실로 인해 우울합니다.
성공하지 않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결과주의보다는
여정을 즐기는 과정주의로 생각을 바꾸는 노력,
이것이 우리에게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주제 : 여가/생활/IT > 생활의지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