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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트'의 비밀 일기

내리막에서는 홀을 앞으로 당기고, 오르막에서는 뒤로 민다

<사진1> 볼이 휘어지는 변곡점을 잘 파악해 가상의 타깃을 만든다.

이번 주는 '1퍼트'로 홀아웃하는 비법이다.

기회가 왔을 때, 이를테면 버디퍼트 등 반드시 넣어야할 퍼팅을 성공하기 위한 연습법이다. 아마추어골퍼에게 버디 기회는 자주 오는 게 아니다. 그리 멀지 않은 거리라면 특히 실패했을 때 후유증도 아주 크다. 타이거 우즈가 지구촌 골프계를 지배하던 시절 가장 큰 동력이 됐던, 이른바 '클러치 퍼팅'을 배워보자.

▲ 홀을 밀고 당긴다= 그린이 평탄하다면 퍼팅이 쉽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현대의 골프장은 더욱이 그린 경사도를 심하게 조성하는 경향이 있다. 아마추어골퍼는 물론 프로 선수도 가장 어렵게 느끼는 게 바로 내리막 퍼팅이다. 속도를 제어하기가 쉽지 않은데다가 볼의 휘어짐을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령을 알고 나면 어려움을 반감시킬 수 있다. 먼저 <사진1>처럼 볼이 휘어지는 '변곡점'을 잘 파악해 가상의 타깃을 만든다. 그 다음은 내리막 경사라는 사실을 머릿속에서 지워버린다. 그린은 평지가 되고, 가상의 타깃이 홀이다. 다시 말해 홀을 카메라 줌으로 당기듯이 앞으로 옮겨놓는다.

오르막 퍼팅은 반면 과감함이 열쇠다. 미세한 브레이크는 무시해도 된다. 아마추어골퍼들 대부분은 볼이 홀 바로 앞에서 멈추는 경험을 많이 했을 것이다. 볼의 구름이 약해지면서 홀 끝 쪽의 미세한 턱을 넘지 못해서다. 내리막 라인과 반대로 홀을 좀 더 뒤쪽으로 밀어놓고 스트로크하라는 이야기다.

<사진2> 경사지의 퍼팅은 반드시 볼이 홀 위쪽으로 빠지는 프로사이드(왼쪽 라인)로 공략해야 한다. 볼이 일찌감치 꺾여 홀인될 확률을 아예 없애는 것을 막아준다.

▲ 볼의 경로를 파악한다= 퍼팅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볼이 굴러갈 라인을 미리 상상해 보는 게 큰 도움이 된다. 브레이크를 읽기 위해서 대부분 볼 뒤에 쪼그리고 앉지만 경로를 파악할 때는 똑바로 서는 쪽이 오히려 효과적이다. 기찻길이나 배수구 등이 라인 위로 지나간다고 생각하면 이미지를 잡기가 훨씬 쉽다.

티펙을 이용하면 볼을 똑바로 굴리는 연습을 쉽게 터득할 수 있다. 볼과 홀 사이의 중간 타깃에 티펙 2개를 꽂고(볼 2개를 나란히 놓은 너비), 이 사이로 볼을 굴린다. 스트로크는 <사진2>처럼 프로사이드로 가져간다. 볼이 홀 위쪽으로 빠지는 것을 프로사이드, 반대의 경우는 아마추어사이드다. 볼이 일찌감치 꺾여 홀인 될 확률을 아예 없애는 것을 막아준다.

▲ 거리감과 템포 익히기= 퍼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거리감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홀을 바라보며 연습스트로크를 하는 습관을 갖자. 인간은 눈을 통해 1차 정보를 수집해 뇌에 전달하고, 분석 후에 다시 각 근육에 명령을 내린다. 헤드업 방지를 위해 너무 볼에만 집중하다보면 이 정보에 혼란이 오게 되고 거리감이 떨어지게 된다.

또 다른 하나는 홀을 대충 감으로 인지한 뒤 눈을 감고 홀을 향해 걸어보는 것이다. 눈을 떴을 때 홀에 못 미쳤다면 뇌가 거리를 짧게 인식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홀을 크게 지나쳤다면 거리를 과도하게 계산하고 있다는 증거다. 많은 연습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눈을 감고도 거리를 정확히 맞힐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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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아이언 샷 vs 숏아이언 샷 일기

롱아이언 샷의 핵심은 '다운블로', 숏아이언 샷은 '일체감'으로

<사진1> 상체의 과도한 좌우 이동은 정확성을 떨어뜨린다(왼쪽). 하체를 단단하게 고정하고 허리와 엉덩이만 돌려야 파워와 정확성이 향상된다(오른쪽).

요즘은 프로선수들도 하이브리드클럽을 애용한다.

볼을 띄우기 쉽고, 러프에서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다. 일부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러나 여전히 롱아이언을 고집하는 '마니아'들이 있다. 제대로 다루면 당연히 정확도가 높고, 짜릿한 손맛까지 있기 때문이다. 이번 주에는 롱아이언을 잘 치는 법을 배워보자. 아울러 스코어 메이킹의 핵심인 숏아이언 샷의 '왕도'를 곁들인다.

▲ 롱아이언도 '다운블로'= 일단 과욕을 버리자. 롱아이언 샷은 기본적으로 빠른 헤드스피드가 필요하다. 대다수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래서 그립을 강하게 잡고 몸에도 잔뜩 힘이 들어가기 일쑤다. 하지만 몸이 경직되면 오히려 클럽을 휘두르는 속도는 줄어들게 된다. 셋업에서는 먼저 근육의 긴장부터 풀고 볼의 위치부터 정확하게 놓는다. 스탠스 중앙과 왼발 뒤꿈치 사이다.

볼을 강하게 때리려는 시도는 <사진1 왼쪽>처럼 백스윙에서 몸을 과도하게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이른바 '스웨이'를 유발한다. 이렇게 하면 백스윙과 다운스윙의 과정에서 타점의 변화를 일으켜 볼을 정확하게 맞추기 조차 어렵다. <사진1 오른쪽>이 올바른 스윙 동작이다. 하체를 단단하게 고정시킨 상태에서 허리와 엉덩이만 돌린다.

핵심은 '다운블로'다. 아마추어골퍼는 롱아이언을 쓸어 쳐야 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로프트가 작다는 관념이 볼을 일부러 띄우려는 시도를 하게 만드는 셈이다. 코킹이 일찍 풀리면서 토핑이나 뒤땅 등의 오류가 나오는 까닭이다. 롱아이언은 원래 낮은 탄도로 볼을 날리는 샷이다. 임팩트 직전까지 코킹을 유지하면서 볼을 '눌러서 친다'는 이미지로 샷을 가져간다.

<사진2> 백스윙과 폴로스루의 크기는 언제나 동일해야 한다

▲ 숏아이언은 '일체감'= 이번에는 숏게임이다. 주위의 로우핸디캐퍼들에게서 흔히 "손목을 잘 쓴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감각적으로 볼을 컨트롤한다는 의미다. 당연히 좋지 않은 습관이다. 지나친 손목 사용은 컨디션에 따라 일관성을 떨어뜨리고 훅 스핀까지 더해져 원하는 지점에 볼을 떨어뜨려도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런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프로선수들의 '스윙 키'는 클럽과 몸의 움직임을 일체화시킨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임팩트 이후 샤프트 끝이 배꼽을 향한 채 부드럽게 회전운동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런 동작이 TV에서 보는 강력한 스핀력의 동력이다. 연습법은 그립 끝에 티펙을 꽂은 후 티펙이 배꼽을 향하도록 폴로스로와 피니시를 마치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손바닥을 이용해 스윙을 익히는 방법이 있다. 손바닥의 앵글이 척추각과 일치하도록 만든 자세에서 양손으로 빈 스윙을 한다. 이때 백스윙과 폴로스루의 크기는 반드시 같아야 한다. 100야드 이내의 샷을 홀에 붙이기 위해서는 평소 풀스윙과 3분의 2, 하프 스윙 등 스윙 크기에 따른 비거리를 파악해 놓아야 한다. 그래야 거리에 맞는 '맞춤 스윙'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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훅 '해결의 정석 일기

비거리 욕심으로 과도한 오른손 사용이나 릴리스가 문제, 양손의 '균형감'이 핵심

<사진1> 동전을 오른쪽 팔뚝에 얹고 스윙을 하면 오른팔의 움직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오른팔은 가급적 몸통과 가까이에서 움직여야 한다. 만일 평소처럼 스윙을 하면 임팩트 전에 동전이 떨어지게 된다

훅은 흔히 상급자의 '미스 샷'이라고 한다.

초보골퍼는 대부분 스윙 과정에서 몸이 경직되면서 클럽을 정확하게 릴리스하지 못해 슬라이스가 나게 된다. '고수'들은 반면 비거리를 내기 위해 오른손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오히려 적극적으로 릴리스를 시도하다가 훅이 발생한다. 이번 주는 훅의 원인과 해결방법, 그 두번째 차례다.

▲ 오른손이 너무 강력하다= 아마추어골퍼들은 어느 정도 기량이 향상되면 비거리 욕심이 생긴다. 그러다보면 다운스윙에서 하체가 받쳐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저 강하게 볼을 때리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이른바 '엎어 맞는' 스윙이 나오는 까닭이다. 왼손보다 오른손의 비중이 확연하게 높아지기 때문이다.

골프스윙은 그러나 양손의 적절한 역할이 있다. 오른손으로 주도하는 스윙은 대부분 페이스가 닫힌 채로 맞아 탄도가 낮은 동시에 볼은 왼쪽으로 날아간다. 백스윙 톱에서 무리하게 볼을 향해 클럽을 내리치다 보면 머리가 앞쪽으로 쏠리면서 토핑의 위험도 있다. 몸통 회전이 아니다보니 어쩌다 잘 맞아도 실제 볼은 멀리 가지도 않는다.

중심타격을 위해서는 임팩트 순간 측면에서 봤을 때 오른쪽 팔이 아니라 왼쪽 팔이 위쪽에 있어야 한다. 오른쪽 팔은 몸에 가깝게 붙어있으면서 완전히 펴지지는 않은 상태다. 양쪽 팔이 완전히 펴지는 것은 볼을 타격한 이후 폴로스로로 가는 과정이다.

양쪽 팔의 정확한 역할 분담을 위해 <사진1>처럼 오른쪽 팔뚝에 동전을 올려놓는 연습을 해보자. 임팩트까지 동전을 떨어뜨리지 않아야 한다. 느낌을 익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야구의 스윙처럼 지면과 평행하게 스윙해도 된다. 오른쪽 팔꿈치를 몸에 가깝게 유지해야 동전이 떨어지지 않는다.

<사진2> 실전처럼 스윙을 하다가 임팩트 순간 멈추고 오른손 손바닥을 펴본다. 오른손 손바닥이 타깃의 왼쪽이나 하늘을 향하고 있다면 양손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한 것이다

▲ 지나치게 릴리스한다= 앞서 설명한 경우와 증상은 비슷하지만 원인은 다르다. 지나치게 힘을 빼거나 적극적인 릴리스를 하는 골퍼들에게 나타난다. 다시 말해 몸보다 양손을 더 많이 쓰는, 손 감각에 의존하는 골퍼들이다. 골프 스윙은 적절한 타이밍이 중요하고, 이는 당연히 하체나 몸통처럼 큰 근육이 지배해야 한다.

억지로 타이밍을 맞추거나 작은 근육을 사용해서 만드는 타이밍은 일관성이 떨어지고 결국 스윙을 망칠 수밖에 없다. 그래서 핵심은 양손의 움직임을 자제하고, 다운스윙을 몸으로 리드하는 느낌을 가져가는데 있다. 임팩트 이후에도 왼쪽 손등이 목표 방향을 보도록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이번엔 <사진2>처럼 임팩트에서 오른손 손바닥을 펴는 연습이다. 왼쪽 손등이 타깃을 본다는 말은 오른손 손바닥이 타깃을 보고 있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실제로 볼은 치지 않고 백스윙에서 임팩트까지 실제 스윙을 하다가 임팩트 순간에 멈추고, 오른손 손바닥을 편다.

여기서 만약 오른손 손바닥이 타깃의 왼쪽이나 하늘을 향하고 있다면 양손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한 것이다. 목표의 오른쪽이라면 페이스가 열렸다는 증거다. 슬라이스다. 다운스윙의 힘을 이기지 못해 멈출 수 없거나 타이밍을 맞추기 어렵다면 평소 스피드의 절반 정도로 천천히 하다가 나중에 속도를 올려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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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상황에서의 '뒤땅 해결법' 일기

오른쪽 무릎이 굽혀지거나 손목이 너무 빨리 풀릴 때는 '코킹 유지'에 초점을 맞춘다

<사진1>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가는 과정에서 볼을 너무 강하게 때리려고 하면 머리가 떨어지고 오른쪽 무릎이 굽혀져서 뒤땅을 유발하게 된다.

아마추어골퍼들은 위기상황일수록 뒤땅이 나타날 확률이 높다.

그린 앞에 해저드가 있거나 반드시 스코어를 세이브해야 하는 등 압박감이 더해지면 보통 때와 달리 스윙 과정에서 하체가 흔들리거나 양팔로 과도하게 임팩트를 가져가는 등 스윙이 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든 욕심을 버리고 평상시의 스윙 템포를 가져가는 평정심이 중요하다. 뒤땅이 반복된다면 기본으로 돌아가서 스윙 템포부터 점검해야 한다.

▲ 다운스윙에서 오른쪽 무릎이 굽혀진다= 레슨을 하다보면 백스윙은 좋은데 다운스윙에서 무리하게 힘을 쓰다가 스윙이 망가지는 골퍼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볼을 지나치게 강하게 때리려는 시도가 머리와 무릎이 함께 볼을 향해 달려드는 현상을 초래해서다.

<사진1>을 보자. 과도한 파워 전달의 욕구가 오히려 오른쪽 무릎에 체중을 남겨 자연스럽게 머리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높이가 낮아지면서 클럽이 스윙의 최저점에 오기도 전에 지면을 때리는 이유다. 또 머리가 떨어지지 않는다 해도 무릎이 굽혀지면 양팔과 몸의 간격이 좁아져 생크로 이어진다.

올바른 임팩트는 무릎이 볼 쪽으로 주저앉는 것이 아니라 왼쪽 무릎을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다. 프로선수들은 스타일에 따라서 힘을 더 싣기 위해 머리가 떨어지더라도 일부러 무릎을 쭉 펴는 경우도 있다. 이 방법은 그러나 연습이 부족한 아마추어골퍼들에게는 바람직하지 않다. 이보다는 비거리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부드럽게 스윙하는 쪽이 훨씬 이상적이다.

다음은 무릎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한 연습법이다. 플라스틱 물병이나 음료수 캔을 오른쪽 발 앞쪽에 놓고 살짝 밟은 채 스윙을 한다. 임팩트 전에 물병이 찌그러지는 소리가 들리면 스윙이 잘못된 것이다. 의식적으로 발뒤꿈치 쪽에 더 체중이 실리는 기분으로 스윙을 가져가야 한다.

<사진2> 볼 오른쪽에 라이터나 헤드 커버 등 물건을 두고 스윙한다. 물건을 맞히지 않기 위해 주의하다 보면 코킹을 끝까지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다운스윙에서 손목이 일찍 풀린다= 중, 상급자들의 뒤땅은 손목이 너무 일찍 풀려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샷은 정타가 돼도 훅이 걸리게 된다. 빗맞았을 때는 아예 볼이 뜨지 않거나 생크다. 손목이 풀리면서 어드레스 때 볼의 위치가 임팩트에서는 더 왼쪽으로 옮겨지기 때문이다.

<사진2>를 보자. 임팩트 순간 양손은 항상 볼보다 항상 앞으로 나가 있어야 한다. 잠시 어드레스 자세를 되새겨 보자. 양손의 위치는 볼보다 앞에 있다. 임팩트도 마찬가지다. 양손이 허리 높이에 올 때까지 백스윙 톱에서 만들어진 코킹의 모양을 유지하고 있다가 단번에 풀어놓아야 올바른 임팩트 모양을 만들 수 있다.

손목이 빨리 풀리는 골퍼들을 위한 연습법이다. 볼의 오른쪽 15㎝ 정도 쯤에 라이터나 헤드커버 등 물건을 놓고 스윙을 해보자. 만약 손목이 일찍 풀리면 클럽이 물건을 맞히게 되고, 이는 뒤땅을 의미한다. 코킹을 끝까지 유지하는 감각을 몸에 익혀야 실전에서도 정확한 임팩트가 가능하다. 웨지와 같이 정교한 샷을 위해서는 볼과 공과 물건의 간격을 더 좁혀서 연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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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핑을 방지하는 '맞춤 훈련법' 일기

손목이 일찍 풀릴 때는 "클럽이 아니라 왼쪽 손등으로 볼을 때린다는 이미지로"

<사진1> 허리 오른쪽 부위에 테이프를 붙이고 스윙을 하면 역피봇 시 테이프가 떨어지게 된다.

아마추어골퍼들이 숏게임에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가운데 하나가 토핑이다.

클럽의 리딩 에지로 볼의 중앙이나 윗부분을 때리는 미스 샷인 토핑은 어쩌면 뒤땅 보다 더 위험하다. 슬라이스 등 휘어지는 구질이 나오면서 그린 주위에서는 아웃오브바운즈(OB)라는 치명타까지 얻어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인은 뒤땅과 비슷하다. 바로 리듬감의 부재다. <시즌3>를 마치면서 마지막으로 토핑을 방지하는 '맞춤 훈련법'을 소개한다.

▲ '역피봇'이 된다= 앞서 7회에서 이미 역피봇에 대해서 설명한 적이 있다. 다시 한 번 기억을 상기시켜 보자. 역피봇은 셋업에서의 척추각이 백스윙에서 목표 쪽으로 기울면서 체중이 오히려 왼쪽 다리에 머물러 파워의 축적을 저해한다. 몸통은 회전하지 않고, 양팔만 어깨 위를 훌쩍 넘어가는, 이른바 '닭 날개 스윙'도 여기서 출발한다.

역피봇은 슬라이스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지만 특히 토핑에는 치명적이다. 클럽 헤드가 스윙의 최하점에 이르기 전에 볼을 때린다는 것은 페이스가 열린 상태에서의 임팩트를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낮게 날아가다가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구질이 되면서 슬라이스나 토핑으로 마무리된다.

초, 중급 골퍼들은 일단 '헤드업 금지'라는 관념부터 깨야 한다. 백스윙에서 머리의 위치가 중앙에 있으면 바람직하지만 지나치게 왼쪽에 남는 것보다는 차라리 약간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게 더 자연스럽다. 스웨이가 아니라 기울어진 척추각에 따라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동작이라는 이야기다.

다음은 연습법이다. <사진1>처럼 허리 오른쪽 부위에 테이프를 붙이고 스윙을 해 보자. 역피봇의 대표적인 증상은 백스윙 톱에서 몸이 뒤집어지는듯한 동작이 나오는 것이다. 이때문에 테이프를 붙인 상태에서 스윙을 가져가면 역피봇에서는 테이프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진2> 왼쪽 손등 부분에 빨대를 끼운 뒤 꺾이지 않도록 주의해서 연습스윙을 한다.
▲ 손목이 일찍 풀리거나 그립이 느슨하다= 임팩트에 전에 손목이 빨리 풀려도 토핑이 나온다. 내려오는 궤도에서의 일반적인 토핑이 아니라 올라가는 궤도에서의 토핑이다.

다운스윙에서 체중이 왼쪽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그저 볼을 맞히는데 급급해서다. 볼을 인위적으로 띄우려는 시도가 강할수록 확률이 높아진다.

이 경우에는 <사진2>처럼 왼쪽 손등 부분에 빨대 2개 정도를 끼우는 연습법이 있다. 처음에는 빨대가 꺾이지 않도록 주의해서 연습스윙을 하다가 익숙해지면 실제 볼을 때려 본다.

클럽이 아니라 왼쪽 손등으로 볼을 때린다는 이미지를 가져간다. 이상적인 임팩트모양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립이 너무 느슨해도 좋지 않다. 그립에 빈틈이 많으면 당연히 클럽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없어 마치 나사가 헐거워진 기계처럼 클럽이 헛돌아 손목이 일찍 풀리는 것과 같은 증상으로 이어진다. 왼손 그립은 적어도 검지와 엄지를 제외한 세 손가락은 단단히 쥐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두자.

<사진3> 클럽을 지면에 놓은 상태에서 왼손의 엄지와 검지를 제외한 세 손가락으로 그립을 쥐고 천천히 천천히 클럽을 들어 올려본다.

<사진3>을 보자. 그립을 올바로 쥐는 훈련이다. 클럽을 지면에 놓은 상태에서 왼손의 엄지와 검지를 제외한 세 손가락으로 그립을 쥐고 천천히 클럽을 들어 올려본다. 손목만을 사용해 아래위로 흔들었을 때 그립이 손 안에서 놀지 않고 일체감을 느낄 수 있을 때까지 연습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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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타와 정타의 기초 '어드레스' 일기

발등에 체중 싣고 '八' 모양으로, 겨드랑이와 무릎 일직선상으로 정렬하면 'OK~'

<사진1> 몸 전체가 경직되고 체중이 발뒤꿈치에 실려 부드러운 스윙이 불가능하다(X).



단순하게 공을 치기 전의 자세로 생각하면 곤란하다. 샷의 비거리와 정확도가 결정되는, 100m 달리기로 말하면 출발 직전의 과정이다. 좋은 샷을 날리기 위해 몸의 앵글을 조정하고, 이를 위해 적절한 체중 분배가 필요하다. 어드레스를 취한 뒤 테이크어웨이를 가져가기 직전 반드시 "준비됐어!"라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미국의 유명한 교습가 마이크 벤더가 "골프에서 어드레스는 90%를 차지한다"고 강조할 정도로 중요한 과정이다.

▲ '八' 모양이 회전력을 키운다= 어드레스에 따라 스윙의 모양은 물론이고 비거리도 좌우된다. 양발의 포지션부터 머리의 위치까지 세밀하게 신경쓰는 까닭이다. <사진1>이 박재정 씨의 교정 전 어드레스다. 몸 전체가 경직돼 있어 부드러운 스윙이 불가능하다. 게다가 체중 역시 발뒤꿈치 쪽에 실려 있어 비거리를 내기에 충분한 임팩트를 할 수 없다.

당연히 슬라이스가 자주 나는 동시에 다운블로우로 공을 치지 못해 토핑을 유발한다. 스윙하는 동안 밸런스를 유지 못하다보니 피니시는 아예 기대도 할 수 없다. 이제부터 교정방법이다. 먼저 스탠스를 어깨 넓이 정도로 벌려주고 양발을 '八'자 모양으로 각각 30도씩 오픈한다. 발목과 골반의 원활한 회전을 도와 최대한 몸을 꼬아 에너지를 축적하기 위해서다.

이때 체중은 발등 쪽이다. 중앙보다는 살짝 앞쪽이라는 이미지다. 8번 아이언을 기준으로 왼쪽 발에 60%, 오른쪽 발에 40% 정도가 실리는 게 맞다. 클럽이 길어지면 자연스럽게 스탠스가 조금씩 넓어지고 공과 사람의 거리도 이에 비례해 조금씩 멀어진다. 무릎은 양쪽 발 복숭아 뼈에 위에 위치한다. 양쪽 무릎 또한 발끝의 방향인 '八'자 30도 앵글을 유지한다.

<사진2> 겨드랑이와 무릎이 일직선이 돼야 다이나믹한 스윙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다.

▲ 강아지가 아닌 '고양이 척추'로= 측면에서 볼 때 몸의 앵글은 차렷을 한 자세에서 체중을 발등에 유지하는 동시에 양쪽 발과 머리는 앞뒤로 움직이지 않은 채 엉덩이를 뒤로 살짝 빼면서 앵글을 잡아준 모습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엉덩이를 지나치게 빼면서 허리를 너무 집어넣는, 일명 과장된 '오리궁둥이' 모양을 만들면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아지와 고양이 척추는 정반대다. 강아지는 척추의 앵글이 지면을 향해 구부러지고, 고양이는 척추의 중앙이 하늘 쪽으로 향한다. 강아지는 디스크에 걸린 사례가 아주 많은 반면 고양이가 디스크에 걸린 경우는 거의 없다. 엉덩이를 빼더라도 허리를 편안하게 해주는 게 '장수 골프'의 비결이라는 점을 기억해 두자.

양팔은 편안하게 힘을 빼고 어깨에서 축 늘어뜨린다. 가장 중요한 대목은 <사진2>처럼 겨드랑이와 무릎이 일직선 선상에 위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 다이나믹한 스윙밸런스가 유지된다. 정면에서 보면 오른쪽 어깨가 왼쪽 보다 아래로 10cm정도 내려 척추 앵글이 우측으로 기우는 모양새다. 이로 인해 머리도 중앙보다는 약간 오른발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사진3> 수영선수의 다이빙 직전 자세가 골프의 어드레스와 가장 유사하다.

▲ 다이빙대에 선 것처럼= 그립을 잡은 뒤 양손의 위치는 왼쪽 허벅지 안쪽에 놓고 몸과 그립의 간격은 허벅지에서 주먹 한개 반 정도 떼 놓는다. 지면에 클럽을 내려놓고 왼팔은 펴주고 오른팔을 구부려주면 스윙을 시작할 만반의 준비가 끝난 셈이다.

이해가 어렵다면 <사진3>과 같이 수영선수들이 다이빙대 위에서 출발하기 전 자세를 연상하면 된다. 골프에서의 어드레스와 매우 비슷하다. 체중은 대체적으로 앞으로 이동해 있고 겨드랑이와 무릎은 일직선 선상에 놓여있으며 양팔은 어깨에서부터 편하게 수직으로 떨어져 있다. 이 위치에서 상체만 위로 올려주면 가장 적합한 골프 어드레스가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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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 샷의 원인 '얼라인먼트' 일기

필드에서는 매 샷마다 스탠스 다르고 착시현상 있어 '혼선', 발과 어깨부터 '평행으로'

<사진1> 몸이 목표지점을 향해 평행하게 서 있어야 공도 원하는 방향으로 날아간다.



바로 연습장에서는 마음먹은 대로 공이 똑바로 나갔는데 막상 필드에 나가면 샷이 좋아도 공은 엉뚱한 방향으로 가는 경우다. 바로 얼라인먼트(정렬)의 잘못 때문이다. 사실 연습장은 목표가 고정돼 있는 반면 골프장은 오픈돼 있어 타깃 정렬이 쉽지 않다. 배우 박재정 씨 역시 연습장과 필드에서는 몸의 정렬이 많이 달랐다. 어깨는 타깃보다 왼쪽을 향했고, 스탠스는 목표보다 오른쪽으로 향하고 있다. 해결방법을 찾아보자.

▲ 필드에는 "경사가 있다"= 얼라인먼트란 타깃과 공을 잇는 선(target-to-ball line), 바로 이 가상의 선에 몸이 정확히 평행을 이루도록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사진1>과 같은 모습이다. 샷이 좋아도 얼라인먼트가 틀렸다면 말짱 '도루묵'이다. 바닥이 평평하고 매트에 선까지 그어 놓은 연습장과 달리 필드에서는 정확한 타깃 정렬이 쉽지 않다. 지형이 울퉁불퉁 한데다 착시현상도 생기기 때문이다.

골퍼에게는 늘 정확도와 일관성, 두 가지 숙제가 함께 따라다닌다. 모든 골퍼의 오류는 올바른 자세를 통해 90% 이상을 교정할 수 있다. 결국 바른 자세가 좋은 스윙 결과를 가져다준다는 뜻이다. 올바른 자세와 몸의 정렬은 이처럼 스윙 역학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부상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사진2> 어깨가 왼쪽으로 향하고 있으면 스윙도 아웃사이드-인 궤도 바뀐다(왼쪽). 반대로 어깨가 오른쪽으로 향하면 인사이드-아웃 궤도를 그린다.

▲ 연습장에서도 "여러 방향으로 공을 친다"= 연습장에서는 항상 같은 위치에 서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바른 얼라인먼트가 형성되지만 필드에서는 매 샷마다 상황이 달라진다. 구력이 짧은 초보골퍼들이 특히 타깃을 조준하기가 쉽지 않은 까닭이다. 따라서 연습할 때도 똑같은 목표물을 향해 무작정 볼을 치기보다는 수시로 목표를 바꿔가면서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사진2> 왼쪽처럼 어깨가 목표보다 왼쪽을 향한 채 정렬하고 스윙을 한다면 궤도는 자연스럽게 아웃사이드- 인이 된다. 반대로 오른쪽처럼 타깃보다 오른쪽을 본다면 인사이드- 아웃으로 스윙궤도가 그려진다. 이렇게 되면 공의 방향성이 틀어지는 동시에 슬라이스나 훅 등 구질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얼라인먼트 스틱이나 골프채를 바닥에 내려놓고 양발을 맞춘 뒤 어깨가 발과 평행한지 체크해 보면 보다 더 수월하게 점검할 수 있다.

▲ 왜 중요한가= 가끔씩 "어차피 조준한대로 공이 안 가는데 뭐하러 많은 신경을 쓸 필요가 있느냐"고 묻는 골퍼들도 있다. 하지만 타깃 정렬은 싱글핸디캐퍼들에게도 아주 중요한 과제다. 예를 들어 공이 오른쪽으로 휘는 슬라이스 구질을 가진 초보골퍼라면 목표보다 왼쪽을 겨냥해야 하고, 왼쪽으로 휘는 훅 구질의 경우는 오른쪽을 겨냥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도 정확한 조준이 필요하다. 목표보다 오른쪽으로 30야드 정도 휘는 슬라이스 구질의 골퍼에게 목표 왼쪽의 30야드 지점을 향해 자세를 취해 보라 하면 십중팔구 엉망인 경우가 많다. 클럽페이스는 목표를 향하고 있는데 어깨선은 이보다 훨씬 오른쪽을 향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다 보니 타구 방향이 달라지고 평소의 슬라이스가 아닌 아주 엉뚱한 구질도 나오게 된다.

얼라인먼트만 제대로 하면 어떤 구질이든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 '고수'들도 마찬가지다. 정렬을 잘 못하면서도 감각으로 맞춰 쳐 목표방향으로 그럭저럭 보내는 상급자들도 더러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어느 수준 이상 발전하기 힘들고 긴장된 상황에서 실수할 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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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통 회전'의 정석 일기

몸통 안 꼬이면 왼발 뒤꿈치 살짝 들고, 오버스윙이면 겨드랑이에 수건 끼워 연습

<사진1> 어깨선이 지면과 90도를 이루면 이상적인 몸통회전이다.



그래서 골프를 야구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몸의 쓰임에서도 야구스윙이 자주 나온다. 물론 골프와 야구에 사용되는 근육은 비슷한 게 많다. 하지만 쓰는 방법은 엄연히 다르다. 골프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된 박재정 씨는 특히 야구스윙의 몸통 회전(보디 턴)에 더 가까웠다. 이번 주는 이를 골프에 적합하게 만드는, 올바른 '몸통 회전'을 배워보자.

▲ '척추를 축으로'= 야구에서는 척추의 축이 많이 움직여도 상관없다. 공이 날아오는 위치와 투수가 던진 공이 날아오는 스피드가 항상 다르기 때문이다. 골프는 그러나 정지되어 있는 공을 치는 운동이다. 척추의 앵글에 변화가 많으면 많을수록 일정한 임팩트가 나오기 힘들다는 이야기다.

대다수 아마추어 골퍼들은 몸통 회전이 단순하게 몸통을 꼬았다 풀어놓는 동작으로만 여긴다. 사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이 간단한 동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양지차다. 골프에서의 몸통 회전은 골반은 25도에서 많으면 45도까지, 어깨의 회전은 90도를 만드는 체중 이동이 토대다. 이렇게 해야 백스윙을 정확하게 만들어 효과적으로 임팩트로 가기 위한 톱의 위치가 형성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척추다. 척추가 축이 되어 척추를 싸고 있는 등근육과 가슴, 그리고 골반이 회전한다. 아이언을 기준으로 적당한 몸통의 회전은 어깨가 지면을 향하는 90도 정도다. <사진1>을 보자. 어깨와 나란한 보조막대가 지면과 90도를 이룬다. 드라이버는 더 많이 돌아가 최대 120도까지 진행하면 된다.

<사진2> 하체가 고정된 채 어깨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으면 슬라이스가 나기 쉽다.

▲ 몸통이 안 꼬인다면 '힐업'= 그럼 몸통 회전이 잘 안 되는 골퍼들의 문제점을 알아보자. 만약 <사진2>와 같이 어깨 회전이 90도가 되지 않는다면 몸통의 꼬임이 부족해서다. 어깨 회전은 되지 않고, 양팔만 오버스윙을 하다보면 임팩트에서 파워가 나올 수가 없다. 또 몸과 팔이 임팩트과정으로 들어오는 타이밍이 맞지 않아 클럽이 길어질수록 더 큰 슬라이스를 만드는 오류가 생긴다.

이를 바로잡는 연습법이 있다. 몸이 유연하지 못해 하체를 고정하면 어깨 회전이 아예 불가능한 골퍼들은 최대한 골반을 회전시키는 동시에 왼발 뒤꿈치를 들어주면서 어깨를 회전시킨다. 바로 '힐업 타법'이다. 몸 통회전은 아주 잘되지만 양팔을 들어 오버스윙을 많이 하는 골퍼라면 양쪽 겨드랑이에 타월을 끼고 연습해보자. 백스윙에서 타월을 떨어뜨리지 않으려면 척추의 회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머리 고정'이라는 고정 관념이 몸통 회전을 제한하는 경우다. 특히 피니시가 부드럽지 않다면 헤드업은 잊는 게 낫다. 헤드업을 생각하게 되면 공을 치고 난 뒤에도 시야는 공이 있던 자리인 매트를 바라보게 될 것이다. 몸통 회전이 제어될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헤드업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하체의 고정과 양 어깨의 턴이 정확한 백스윙을 만든다는 것을 기억해 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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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코킹 앵글' 일기

코킹 없으면 다운스윙 때 손목 미리 풀려, 팔이 지면과 평행할 때 손목의 각도는 '90도'

<사진1> 코킹을 하지 않으면 팔꿈치만 과도하게 굽히게 된다.



코킹의 유연함이 곧 부드러운 스윙을 하는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코킹의 타이밍에 따라 에너지의 축적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또 코킹이 없으면 다운스윙에서 손목이 미리 풀려 정확한 임팩트가 불가능하다. 방향성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다. 아마추어골퍼들은 그러나 코킹을 손목만 까딱거리는 것으로 인식한다. 이번 주에는 올바른 코킹을 배워보자.

▲ 코킹은 '힘을 전달하는 과정'= 코킹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테이크어웨이에서 백스윙으로 가는 순간 손목을 꺾는 동작이다. 양팔과 손목의 작은 힘을 큰 힘으로 증폭시키는 역할이다. 코킹을 하지 않는다는 건 야구에서 투수가 손목을 전혀 쓰지 않고 팔로만 투구를 하는 것과 같다. 비거리 손실은 물론 토핑이나 뒤땅, 또는 뻣뻣하고 부자연스러운 동작 등을 유발시키게 된다.

<사진2> 다운스윙 때 손목이 일찍 풀리는 캐스팅도 코킹을 하지 않아 생기는 현상이다.

코킹의 문제는 절대로 손목에서만 끝나지 않는다. 만약 충분한 코킹을 해주지 못한다면 억지로 백스윙 톱의 동작으로 들어가기 위해서 <사진1>처럼 팔꿈치를 과도하게 굽혀 다운스윙에서는 <사진2>와 같이 일찍 손목이 풀리는 캐스팅(casting) 동작으로 이어지게 된다. 박재정 씨가 원하는 만큼의 비거리를 내지 못하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이는 뒤땅이나 토핑과 같은 미스 샷의 근원이기도 하다. 손목을 자연스럽게 사용하지 못하면 어깨 근육의 긴장이 증가해 임팩트 때 상체를 일찍 드는 동작(early extensiXX)이 나타나기도 한다. 우리 몸의 모든 근육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사슬과 같은 구조다. 테이크어웨이나 코킹 등에서 문제가 생기면 반드시 다음 동작에서도 무리를 일으킬 수밖에 없다.

<사진3> 양팔이 지면과 평행할 때 클럽이 90도로 꺾이면 이상적이다.(O)

▲ 지면과 평행할 때 90도로 꺾어라= 따라서 완벽한 코킹을 구사하려면 어깨와 팔꿈치, 손목 그리고 그립에 이르는 동작이 물 흐르듯이 하나의 시리즈로 연결돼야 한다. 코킹을 위해 팔꿈치를 사용하는 골퍼들도 많다. 또는 엘보 등 팔꿈치에 문제가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과도한 코킹을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스윙면을 만들어낼 확률이 높다.

따라서 코킹 연습은 어깨와 팔꿈치, 그리고 손목을 하나의 동작으로 생각해 연습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정답은 양손이 가슴 높이에 왔을 때 <사진3>처럼 90도의 앵글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사진4>과 같이 45도 코킹이 만들어진다면 오버스윙이 되고, 결과적으로 슬라이스가 나타나기 쉽다. 거울 앞에서 본인의 스윙을 직접 눈으로 보면서 체크해 보자. 그리고 이 동작이 눈감고도 이뤄질 수 있도록 반복해서 연습한다.

<사진4> 45도 코킹은 오버스윙으로 이어져 슬라이스가 나기 쉽다.(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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