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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읽는 대로 만들어 진다-이희석 지음 독서

책 에서 소개된 책들중 읽어 볼만한 책 들을 정리해 보았어요.

 

1. 생각을 넓혀 주는 독서법- 모티머 애들러

 

2.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3. 정상에서 만납시다- 지그 지글러

 

4.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미치 앨봄

 

5.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하이럼 스미스

 

6. 챍 읽는 책- 박민영

 

7.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 읽기50- 안상헌

 

8. 미완의 시대- 에릭 홉스봄

 

9. 조선 지식인의 독서노트-한정주

 

10. 제3의 물결- 엘빈 토플러

 

11. 경영의 실제- 피터 드러커

 

12.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

 

13. 사기- 사마천

 

14. 부의 미래- 엘빈 토플러

 

15. 처음 처럼- 신영복

 

16. 오늘 눈부신 하루를 위하여- 구본형

 

17.다산선생 지식경영법- 정민

 

18.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버스카글리아

 

19. 대학,논어,맹자,중용

 

20.프로페셔널의 조건- 피터드러커

 

21. 넥스트 소사이어티- 피터드러커

 

22. 지식인을 위한 변명- 장 폴 사르트르

 

23. 삶이 내게 말을 걸어올때- 파커 J파머

 

24. 굿바이 게으름

 

25.역사속의 영웅들- 윌 듀란트

 

26.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전우익

 

27.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스티븐 코비

 

28.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29. 자기경영 노트- 피터 드러커

 

30. 낯선 곳에서의 아침- 구본형

 

31.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이 카네기

 



주제 : 문화/예술/오락 >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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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의 기술 독서

 

 

 

 

메모의 기술
 
제1장 메모를 위한 기본 조건
제2장 메모의 7가지 기술
제3장 일과 메모
제4장 일상과 메모
제5장 자기관리와 메모
 
◆메모를 하는 이유
  ① 잊지않기 위해 메모하기보다 잊기 위해 메모한다.
  ② 순간 떠오르는 느낌과 발상을 기억하기 위해 자기 지시를 내린다.
  ③ 일상생활과 업무의 진행을 도와준다.
      실적을 높이기 위해
      일 처리의 효율성을 위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일을 기획하기 위해
      비망록으로 사용하기 위해


 

◆메모를 습관화하는 방법
  ① 언제 어디서든 메모한다.
  ② 수첩에 자신이 좋아하는 사진을 붙여두고 수시로 들여다본다.
  ③ 잘 쓰려고 하지 마라. 메모는 자신을 위해서 하는 것이다.
 
◆업무에 메모를 활용하는 방법
  ① '처리할 일', '기억할 일' 식으로 리스트를 작성한다.
  ② 중요도,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를 정한 후 끝나면 리스트를 하나씩 지우면서 확인한다.
  ③ 일이 끝난 후의 성취감을 만끽한다.
  ④ 메모한 내용은 나중에 다시 읽어보고 활용한다.
 
◆메모하기 위한 환경 조성
  ① 메모에 필요한 도구부터 준비한다.
  ② 디지털보다 아날로그 방식의 메모 도구를 고른다.
  ③ 수첩은 크기를 통일하고 일련번호를 매겨 정리한다.
  ④ 메모하는 기술보다 시간과 장소 등 환경을 먼저 조성한다.
  ⑤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이나 책상을 마련한다.
 
◆메모 도구 고르기의 핵심
  ① 메모 도구를 선택할 때는 편리함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을 고른다.
  ② 자신에게 맞는 수첩을 찾았다면 거기에 자신을 맞추며 가능한 바꾸지 않는 게 좋다.
  ③ 마음에 드는 수첩은 넉넉하게 준비하고, 1년에 한두 번은 자료의 백업 작업을 한다.
 
◆수첩의 올바른 사용법
  ① 모든 메모는 일단 적은 후에 정리한다.
  ② 수첩은 여러 권을 사용하지 않는다.
  ③ 스프링 노트를 사용하여 핵심 부분만 남긴다.
  ④ 손이 닿는 곳에 메모판을 걸어두고 생각나는 대로 적는다.
 
◆유형별 메모의 방법
  ① 꼼꼼한 타입
       항상 휴대할 수 있는 작은 수첩, 처리할 일의 목록, 달력 등을 활용한다.
  ② 감성적인 타입
       수첩을 휴대하고 다니며 갑자기 떠오른 생각을 적어두었다가 나중에 주제별로 정리한다.
  ③ 지성적인 타입
       노트 한 권에 메모도 하고 사진도 붙이며 감성을 발달시킨다.
  ④ 변덕스런 타입
       별로 메모하지 않는 사람이므로, 먼저 메모에 필요한 도구를 준비하고 메모하는 습관을
       기른다.
 
◆메모의 기술
  1. 언제 어디서든 메모하라.
     ① 목욕할 때, 산책할 때, 잠들기 전 등 언제 어디서든 메모한다.
     ② 늘 지니고 다니는 것, 늘 보이는 곳에 메모한다.
  2.. 주위 사람들을 관찰하라.
     ① 일을 잘하는 사람을 관찰하고 따라한다.
     ② 일을 잘하는 사람과 자신을 비교할 수 있는 일람표를 만들어본다.
     ③ 회의 내용이 지루하면 다른 사람들을 관찰한다.
  3. 기호와 암호를 사용하라.
  4. 중요사항은 한눈에 띄게 하라.
     ① 중요한 사항에는 밑줄을 긋는다.
     ② 좀더 중요한 사항은 동그라미로 표시한다.
     ③ 삼색 볼펜을 사용해 내용과 중요도를 구분하다.
     ④ 중요한 내용은 별도로 요약한다.
  5. 메모하는 시간을 따로 마련하라.
     ① 메모만을 목적으로 하는 시간을 갖는다.
     ② 일부러 커피숍을 찾거나 생각을 정리해 주는 여행을 떠난다.
     ③ 하루에 한 번이라도 수첩과 펜을 든다.
  6. 메모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라.
     ① 메모는 어떤 형태로든 남겨둔다.
     ② 메모를 모아 책 한 권으로 만든다.
     ③ 메모와 자료를 주제별로 문서 보관 상자에 넣어 데이터베이스화한다.
  7. 메모를 재활용하라.
     ① 예전의 메모를 다시 읽어보는 습관부터 기른다.
     ② 메모한 것들은 날짜별 혹은 주제별로 정리한다.
     ③ 정리된 메모를 문서 보관 상자에 보관한다.
     ④ 다시 읽을 때는 느낀 점이나 아이디어를 다른 색 펜으로 적어둔다.
 
◆업무를 시작하기 전 머릿속을 정리하는 메모
     ① 자신의 기분이나 심적 상태를 적는다.
     ② 처리할 일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③ 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④ 스케줄이 변경될 때를 대비하여 계획을 세운다.
 
◆회의할 때의 메모 요령
     ① 커다란 대학노트를 준비하여 참가자별로 페이지를 등분한다.
     ② 각자 발표한 의견과 반론을 발언자 난에 순서대로 메모한다.
     ③ 나중에 다시 읽으며 중요한 발언에 표시한다.
 
◆협상할 때의 메모
     ① 말한 사람은 알파벳으로 표시한다.
     ② 이야기한 내용은 모두 적지 말고 중요한 단어만 표기한다.
     ③ 그림으로 그려도 좋다.
 
◆세미나에 참가한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기 위한 메모
     ① 세미나의 핵심 내용을 파악한다.
     ② 목적과 성과를 알 수 있도록 작성한다.
     ③ 별도의 수첩에 기록하지 말고 주최 측이 배포한 자료에 직접 쓴다.
     ④ 수첩에 메모할 때는 미리 목적과 성과를 생각하여 메모한다.
     ⑤ 핵심만 기록한 보고서는 핵심만을 요약, 정리한 메모에서 비롯된다.
 
◆음성 메모의 순서
     ① 메모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머릿속의 생각을 먼저 정리한다.
     ② 녹음은 편하게 말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한다.
     ③ 녹음하고 난 후 제목을 붙여둔다.
     ④ 녹음 후에는 반드시 한 번은 제대로 들어본다.
     ⑤ 듣고 정리하면서 문장을 쓰는 능력을 기른다.
 
◆상사를 대할 때의 메모
     ① 지시한 내용은 그대로 받아 적는다.
     ② 일을 진행하면서 의문 사항이나 아이디어도 함께 적어나간다.
     ③ 말이 자주 바뀌는 상사를 대할 때는 상사가 지시하면 바로 그 앞에서 받아 적는다.
 
◆상사로서 부하 직원을 대할 때
     ① 부하 직원의 행동 유형이나 성격 등 기본 사항을 파악한다.
     ② 부하 직원에게 명령할 때는 때때로 구체적으로 지시한다.
     ③ 한꺼번에 대여섯 가지의 명령을 내려 메모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든다.
 
◆편지나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할 때의 메모
     ① 무슨 내용을 어떤 식으로 전달하고 싶은지 항목별로 메모한다.
     ② 상대방에게 반드시 전해야 할 사항을 빠짐없이 쓴다.
     ③ 다 쓴 후에는 소리내어 읽어본다.
     ④ 훌륭한 문장을 만들려고 너무 애쓸 필요는 없다.
 
◆업무를 끝낼 때의 메모
     ① A4 용지에 하루 동안 한 일을 항목별로 적고, 완전히 끝난 일은 사인펜으로 지운다.
     ② 매일 메모지에 이런 방식으로 메모를 하고 내일의 할 일을 적어둔 곳에 붙인다.
     ③ 이렇게 모아둔 메모지들은 업무의 흐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의 메모
     ① 바쁜 와중에도 전화를 받았을 때는 상대방의 말을 빠짐없이 메모해 둔다.
     ② 전화 통화할 때 숫자와 고유명사는 반드시 기록한다.
     ③ 메모지는 큰 종이를 준비하고 나중에 따로 요점만 정리한다.
     ④ 자신이 전화를 할 때는 상대방에게 이야기 할 내용을 미리 적어본다.
 
◆정보 스크랩의 포인트
     ① 일정한 크기로 파일에 철하거나 붙여서 책으로 만든다.
     ② 복사하여 정리할 때는 기사의 여백에 느낀 점을 간단하게 메모한다.
     ③ 일정한 크기로 복사하여 철해 둘 시간마저 없다면, 우선 파일 상자에 넣어두고 나중에
         다시 읽어보면서 정리한다.
 
◆강연회나 세미나에서 하는 메모
     ① 일반적으로 메모를 자주 하지 않는 사람은 글씨체가 예쁘지 않아 읽기에 불편하다.
     ② 나중에 다시 읽을 때 무슨 내용인지만 알아볼 수 있으면 되므로 너무 잘 쓰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③ 제목은 제일 위에 큼지막하게 쓴다. 누가 무엇에 대해 어떤 말을 했는지 알 수 있도록 쓴다.
     ④ 주제별로 페이지를 구분한다. 한 가지 주제가 끝나면 페이지를 바꾸어 기록한다.
     ⑤ 글씨는 읽기 좋은 크기로 쓴다. 글씨가 너무 작으면 나중에 다시 읽을 때 눈이 피로해서
         읽을 마음이 사라진다.
     ⑥ 중요한 부분에는 빨간색 펜이나 형광펜으로 표시한다.
 
◆인맥 관리를 위한 메모
     ① 사람을 만난 후에는 반드시 간략하게라도 상대방의 정보를 기록해 둔다.
     ② 명함을 교환하면 만난 날짜, 장소, 그 사람의 특징 등을 명함에 메모한다.
     ③ 상대방의 개성이나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나 그림을 명함에 그려 넣는다.
     ④ 명함은 명함 지갑에는 물론 수첩과 가방 등 여러 곳에 분산해서 넣어다닌다.
     ⑤ 명함이 없을 때에는 인물 정보를 기입할 수 있는 카드를 활용한다.
 
◆생각을 정리할 때의 메모
     ① 차량의 통행이 적은 산책길이나 공원을 걸으며 생각을 정리한다.
     ② 문자화할 도구가 없을 때, 쓰기 싫거나 쓰는 일에 자신이 없으면 일단 녹음한 후
         나중에 문장으로 다듬는다.
     ③ 비상시에는 휴대전화나 자동응답기를 활용한다.
 
◆독서할 때의 메모
     ① 책을 읽을 때는 메모지를 책갈피로 사용한다.
     ② 끼워둔 메모지에 작가의 의도, 핵심 내용, 감상 등을 적는다.
     ③ 지저분해져도 상관없다면 책에 직접 쓴다.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의 메모
     ①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메모한다.
     ② 회의나 협상 중에도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TPO(time, place, occasion)의 요령에 따라
         메모한다.
     ③ 주위 사람들에게 들은 기억할 만한 말과 그때의 느낌을 메모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메모
     ① 커다란 종이에 화나는 이유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나열해 본다.
     ② 쇼핑백에 큰 글씨로 '바보'라고 쓰고, 그것을 양손으로 찢는다.
     ③ 사직서를 쓰고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작성해 본다.
 
◆메모를 위한 일기
     ① 일기는 메모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첫걸음이다.
     ② 일기에 쓸 일이 없을 때에도 '오늘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라고 쓴다.
     ③ 신문 기사를 쓰더라도 매일 노트를 펼치는 습관을 들인다.


주제 : 개인 > 일기/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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