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륵의 山寺

마음을 다스리는 훈련도장



플래너 단기장기

    秘錢을 갖고 뛰자

  • 1 일일삼성(一日三省)
  • 2 일일이성(一日二省)
  • 3 일일일성(一日一省)
  • 내로남불 퇴치

    자신의 일에 책임지자

    윈윈(1012) 박수1032

블로그 구독하기



■ 해우소(解憂所)● 生活館...




해우소(解憂所)

 

생활문명의 척도는 화장실, 특히 공중화장실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합니다.

화장실은 국내에선 변소, 뒷간, 해우소 등의 표현이 있듯이, 외국에서도 Restroom, bathroom, toilet, WC, 여러 표현이 있습니다.

 

공중 화장실이라고 하면, 우리나라의 수원시와 고속도로 휴게소 화장실이 세계적으로도 깨끗하다고 소문난 곳입니다.

변기 위에는 우리의 마음을 가다듬을 만한 좌우명이나 아름다운 한수가 걸려있고 옆에는 청초한 송이가 걸려 있습니다.

부풀린다면, 화장실의 바닥은 과자가 떨어져도 주어먹을 만큼 깨끗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나라 주유소나, 식당에 가보면 악취가 나거나 화장실이 불결한 곳이 아주 가끔 눈에 뜨입니다.

우리도 선진 국민임을 내세우려면 화장실 관리부터 철저히 해야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화장실 청결운동을 벌린 분은심재철( 수원시장)였다고 합니다.

그가 수원시장으로 재직하고 있었을 수원월드컵경기장의 화장실을 최고급호텔 화장실수준으로 관리하는데 심혈을 기울였기에 미국의 주요 언론에서 감탄을 했고 찬사를 아끼지 않는 기사가 전세계로 보도되었습니다.

그런 공을 인정받게 인연으로 그는세계 화장실 협회 회장직을 맡기도 했습니다.

 

화장실 이야기가 나오면, 요즘은 나아졌을 것으로 보이지만, 얼마 전까지의 중국 화장실을 이야기하지 않을 없을 정도로 우리와는 대조적입니다.

중국의 도시는 건물들이 겉으로 보기에 깨끗하고 장엄할 정도지만, 그런 건물의 화장실에 들어가보면 대부분 불결하고 악취가 난다는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역시 중국의 생활문명은 아직 떨어져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화장실 관리주체의 청결의식은 물론, 이용자의 선진 청결의식이 생활문명의 척도를 재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선진국이라고 해서 화장실이 청결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중국보다는 청결하고 악취도 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옛날 해우소(解憂所) 근심걱정을 해소시키는 장소’  청결했을 텐데, 우리도 냄새 나는 불결할 것이라는 고정관념 속에서 살기도 했지요.



출처:

https://blog.naver.com/eksim/222848553555

 



주제 : 여가/생활/IT > 생활의지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