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황 - 둔화 -침체 -회복 -고도성장 - 활황

========== 만족매도 =================



플래너 단기장기

    우선 3억 도전

  • 1 천재지변이나 돌발사태로 인한 폭락은 사라
  • 2 10%의 주가 등락은 대세 전환일 경우가 많다
  • 3 주식을 사기 보다는 때를 사라
  • 여유자금으로 투자

    인기는 순환한다

    윈윈(11) 박수31

  • today
  • 1
  • total
  • 92233
  • 답글
  • 449
  • 스크랩
  • 314

블로그 구독하기



수치심 극복활동과 모험활동을 시도하라사회생활...

수치심 극복활동과 모험활동을 시도하라

  REBT에서는 유명한 "수치심 극복활동과 모험활동"이라는 방법을 써서 자기비하의
감정을 극복하도록 하고 있다. 당신의 분노를 줄이는 데에도 역시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사람들이 스스로를 부끄럽게 여김으로써 자신을 혼란시킨다는 것을 깨닫고
나서 나는 수치심 극복활동과 모험활동을 고안하였다. 타인이 우리의 잘못을 목격했을
때 우리를 무시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부끄러워하며 수치심을 갖는다. 나는
내담자들에게 평소에 "위험하고", "부끄럽고", "당황스럽고", "굴욕적인" 것으로 여겼던
일을 한번 해보라고 촉구한다. 가령, 지나가는 사람을 붙들고 자기가 방금
정신병원에서 나온 사람이라고 말한다든지, 대낮에 공공장소에서 고함을 친다든지,
이상스러운 옷을 입는다든지 등을 시도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창피스러운"
행동을 하면서도 자기 자신이 창피하다고 느끼지 않는 한, 실제로는 당황스럽거나
자기비하감을 가져오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런 부끄러운
행동이 그들이 생각한 것만큼 사람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는 사실과, 설령 처음엔
사람의 관심을 끌더라도 이내 곧 잊혀져 버린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공공장소에서
노래부르는 것처럼, 남들에게 해가 되지는 않는 행동인데도 당신이 끔찍히도 당황해
하고 부끄러워하는 행동이 있을 것이다. 그런 행동 중에 몇 가지를 골라서 당신이
찾아낼 수 있을 때까지(그리고 심지어는 그 행동을 즐길 수 있을 때까지) 시도해 보라.
  가끔씩 우리는 부끄러움과 당황스러운 감정을 분노의 감정인 것처럼 위장하기도
한다. 부끄러워하지 않으면서 화를 내지 않는 연습을 하는 데에 당신은 위에서 설명한
똑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상류계층의 레스토랑에서 웨이터가 당신에게 서비스를 제대로 해주지
않는다고 하자. 당신이 그것을 노골적으로 지적하면 그 웨이터가 당신을 혐오하거나
얕보는 언동을 할까봐 주저한다고 하자. 이때에는 그 웨이터를 불러서 서비스가 좋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하고, 수프가 차가우면 따뜻한 것으로 교체해 달라고 요청해
보도록 당신 자신을 밀어붙이는 것이다. 이렇게 해봄으로써 당신은 그것이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당신 스스로 "그 웨이터는 다만 인간적인 결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그 행동에 대한 불쾌감만 표현할 일이지 그 웨이터의 인격
전체를 비난할 필요가 없다"는 감정을 느끼도록 노력해 보라.
  당신에게 불친절하게 행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에게 당신이 적대감을
느낀다면, 그들이 누군가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있을 때 끼어들거나, 실제로는 만난
적이 없지만 그를 예전에 만난 적이 있다고 우겨 보는 행동을 시도해 볼 만하다. 이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 봄으로써, 아마도 당신은, 당신이 그들과 맞닥뜨리는 일을
"부끄러워한" 나머지 당신 쪽에서 그들이 불친절하다고 지레짐작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는 그들이 당신에게 적대적이거나 비우호적인
감정을 갖고 있지 않으며, 처음부터 당신에게 그다지 큰 관심을 갖고 있지도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주제 : 개인 > 계획

▲top

‘사회생활 -...’ 카테고리의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