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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맛 돋우고 면역력 높여주는 가을 먹을거리 ★건강/웰...


입맛 돋우는 가을 5대 제철과일의 영양과 효능


가을은 여름 못지 않게 다양한 과일을 즐길 수 있는 계절이다. 대표적인 가을 제철과일의 영양과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감

감의 주성분은 당질로 단당류가 많아 포도당 6%, 과당 4%, 설탕 2%를 함유한다. 또 혈압 강하 효과가 있는 만니톨도 소량 함유하고 있다. 감의 황색 베타크립토잔틴은 암을 예방하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고, 탄닌은 고혈압과 뇌졸중을 억제하며 혈중 지질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2. 대추

대추의 주성분은 과당과 포도당으로서 28%를 차지하며, 단백질이 1.5% 들어있고 무기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A, B1, B2도 들어있다. 특히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높다. 또한 대추에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3. 밤

밤은 다른 과일에 비해 오히려 곡류에 가까운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수분과 전분 함량이 높으며약간의 설탕이 들어 있다.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며 비타민 A와 단백질도 함유되어 있다. 밤의 과당에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 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꾸준히 먹으면 위장기능이 활발해지는 효과가 있다.


4. 사과

사과 껍질에는 셀룰로오스와 펙틴이 들어 있어 소화운동을 도와주며,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사과의 식이섬유와 칼륨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몸 밖으로 내보낸다.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 동맥경화, 뇌졸중 및 심장질환 예방에 좋다.


5. 포도

포도과즙에는 당분이 보통 10~15% 들어 있고 유기산이 1%내외 들어 있으며 타르타르산 및 말산이 대부분이다. 이밖에도 비타민 A와 B, C, 칼슘, 인, 철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껍질과 씨에 들어있는 라스베라트롤은 노화방지 및 항암효과가 있다.




면역력 높여주는 가을 먹을거리 5


요즘 같은 환절기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음식 섭취와 운동을 통해 평소에 면역력을 길러나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가을 제철 음식을 소개한다.


1. 대하

대하는 몸집이 큰 새우라는 뜻이다. 껍데기에 키틴과 키토산이 많아 몸의 면역력을 길러주고 혈압을 조절해준다. 대하를 껍질째 삶아 국물을 버리지 않고 먹으면 칼슘 섭취량을 높일 수 있다.

골다공증 예방과 더불어 성장기의 청소년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카로틴이 많은 것도 큰 장점이다.

평상시에는 진한 녹색을 띠고 있지만 열을 받거나 조리 후에는 붉은 색이 나타난다.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2. 귤

풍부한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산화 작용을 해 감기 예방, 피로 해소, 피부 미용,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귤에는 비타민 C 외에도 눈을 좋게 하는 비타민 A와 혈관을 보호해 고혈압과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비타민 P 등도 많이 들어있다. 또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 비타민 E도 들어있다.

3. 고등어

몸에 좋은 등 푸른 생선의 대표 격인 고등어는 9월에 살이 올라 제 맛을 낸다. 비타민 A가 풍부해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환절기에 고등어를 자주 먹으면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을 길러준다.

고등어는 무나 레몬과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무는 비타민 C와 소화 효소가 많아 생선 비린내를 없애주고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레몬도 비타민 C가 많아 같은 효과를 낸다. 고등어구이의 탄 부분에 들어있는 발암 물질도 없애준다.

4. 배

예로부터 기침에 좋은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환절기에 배를 찾는 사람이 많은 이유다. 기침 환자가 배나 배숙을 먹으면 기침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배의 루테올린 성분이 기침, 가래, 기관지염 치료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배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도 들어있다. 과식을 했거나 고기를 먹었을 때 후식으로 배를 먹으면 속이 편해지는 이유다.

5. 석류

항산화 성분이 꽉 찬 과일이 바로 석류다. 약 600개의 씨가 들어 있는 석류의 산화 억제 성분이 체내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역할도 한다. 석류는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고 지방 분해를 촉진해 다이어트와 피부에 좋은 식품이다.

석류의 씨에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고, 껍질에 들어있는 타닌은 동맥 경화와 혈전을 예방하며 혈압 상승을 억제한다.



주제 : 여가/생활/IT > 건강/웰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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