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관리를 원하는 사람들의 집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양심적인 재테크 이야기



내가 즐겨찾는 이웃(0)

  • 이웃이 없습니다.
  • today
  • 144
  • total
  • 816945
  • 답글
  • 619
  • 스크랩
  • 579

블로그 구독하기



재테크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는 여정이다주효앙의...

 

불확실한 행복 보다는 확실한 행복이 현실 재테크의 트렌드다

 

재테크는 투기가 아니라 투자여야 하고 투자의 최우선 원칙은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이다


위 이야기는 우리가 여러 재테크 서적이나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재테크 명언입니다. 


그런데 오늘 눈에 띄는 기사 제목이 보였습니다. "흙수저들 목돈 만질 기회.. 한탕 노리는 2030 코인 좀비들"이라는 기사가 눈에 보였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가상통화에 대한 뉴스는 최근 경제뉴스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실체 없는 자산과 변동성 높은 투기성 자본에 대해 각국 정부들은 규제를 강화하고 여러 투자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우려를 나타냅니다. 


순식간에 수십 프로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한 달에 수백 프로의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한해에 천 프로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기에 우리는 나도 모르게 또는 내 주변의 이야기를 듣고 서서히 빠져들게 됩니다. 


그 결과가 어떠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강하게 드는 생각은 정상적이지 않다입니다. 그렇기에 언젠가는 정상으로 돌아가게 되지 않을까 부디 많은 사람들이 피해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랄 뿐입니다.


사람의 심리가 그러합니다. 단기간에 큰 수익을 얻는데 빠지게 되고 그렇게 수익을 얻게 되면 좀처럼 헤어 나오지 못합니다. 계속 수익이 나올 거 같기에 여기서 멈출 수가 없습니다. 도박이 바로 그러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재테크 방향 과연 이러한 것일까요? 그렇게 한탕주의로 한 번에 큰돈 잡아서 인생역전을 꿈꾸는 것이 올바른 방향일까요? 누구도 정의할 수 없지만 좋은 결과를 가져가게 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란 걸 미뤄 짐작할 뿐입니다.


왜 이렇게 되는 걸까요? 그건 희망을 잃고 사는 지금의 젊은 세대의 하소연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과거 부모님 세대와 달리 지금의 현실은 어렵게 취직한 직장에서 버는 급여로 서울에 아파트 한 채 구입하기가 매우 어려운 시대입니다.


아파트 한 채뿐 아니라 결혼을 하여 자녀를 양육하는 것조차 현실적으로 너무 버거운 시대 그러므로 인해 연애 결혼 출산 그리고 자신의 미래까지 포기하게 되는 시대가 바로 지금입니다. 


부모님 세대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 시대에는 분명 일한 만큼 번 소득으로 집을 구입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고 경제성장기를 통해 자신의 소득은 빠르게 늘어났으며 굳이 다른 재테크가 아니더라도 은행에 넣어도 많은 이자를 받았고 아파트를 구입해놓으면 역시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그런데 지금 시대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경제성장기를 거쳐 지금은 저성장 저금리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은행에 넣어도 이자가 거의 없으며 아파트의 가격은 오르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아파트를 살 돈이 없습니다. 그 돈 마련하기에는 너무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현실이 밑바탕에 깔려있는 것이 위와 같은 한탕주의로 자연스럽게 연결된 것은 아닐까요? 저는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건강해 보이지 않습니다. 누군가 툭 건들면 넘어질 것 같은 모습이 상상되는 것은 왜일까요? 그래서 제가 늘 말씀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바로 건강한 재테크를 지향하자는 것입니다. 

 



건강한 재테크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주어진 것에 만족하며 감사할 수 있는 저축 마인드를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건강한 재테크로도 개인적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고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바로 오랜 시간 투자를 통해 말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니멀 라이프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들렸습니다. 소소한 삶 만족하는 삶 버리는 삶을 대변하는 이 단어는 일본의 변화된 생활양식으로 우리에게 전해져 왔습니다.


일본의 수많은 경제활동기에 속하는 연령층에서 알바를 통해 생계를 이어가는 모습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렸습니다. 그들은 아르바이트를 통해 적지만 꾸준한 소득을 올릴 수 있고 그렇게 얻은 소득으로 충분히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행복할 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내용은 간단합니다. 작지만 또는 소소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통해 일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나를 위한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할 수 있으며 적은 소득이라도 감사하며 만족하고 내 한 몸 누울 공간에 대한 비용과 먹고 쓰는데 필요한 소비를 충족할 수 있는 것을 통해 기존에 느낄 수 없었던 잊고 있었던 큰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일본은 저축을 매우 사랑하는 나라입니다. 그건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그런 일본에서 적금을 가입하게 될 경우 받게 되는 이자는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열심히 적금을 넣고 예금을 넣으며 또 하나 우리와 분명하게 구분되는 부분은 연금에 많은 저축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실제 일본의 1인당 평균적인 연금수령액은 100만 원이 넘습니다. 우리나라의 평균이 20만 원대 라는 점과 비교해보면 매우 큰 차이를 나타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본은 점점 소박한 행복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부분이 제가 생각하는 건강한 재테크와 일맥상통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무엇을 위하여 일을 하고 무엇을 위하여 저축을 하는지 우리는 그 근본적인 물음에 답을 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나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스스로를 옭아매고 자승자박 하는 일을 지속시켜나가고 있습니다. 


점점 나의 영혼은 메말라가며 인생은 피폐해져 갑니다. 물론 사람의 성향은 저마다 다르기에 행복의 기준도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자신을 채찍질하며 확실치 않은 불확실한 그 무엇인가에 자신의 인생을 내거는 행동은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투자와 재테크에 있어서 말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과거 고속성장시대와 지금의 저성장 시대는 분명 다릅니다. 현실을 인정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재테크입니다. 


아파트 꼭 필요합니다. 연금도 꼭 필요하지요 왜냐하면 행복한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꼭 필요한 최소한의 필수 자산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꼭 서울의 6억 이상 10억 이상 아파트를 고집할 필요가 있을까요? 매월 수백 프로 연간 천 프로 이상의 수익을 꼭 얻을 필요가 있을까요? 꼭 얻어야 할까요? 그러기 위해서 감당할 수조차 없는 고액의 대출을 받고 매월 급여의 대부분은 제대로 쓰지도 못하고 평생 대출 갚는 데 사용하고 밤을 지새워 수익이 얼마나 났는지 떨어졌는지 노심초사하며 한탕을 바라며 가진 모든 재산을 하나둘씩 전부 투자해버리는 것이 정말 행복한 걸까요? 


정말 여러분이 행복한 재테크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을 챙기시고 건강을 챙기시고 웃음을 챙길 수 있는 재테크를 해야 합니다. 


수도권에서도 심지어 서울에서도 2억 원 3억 원 하는 아파트 아직도 충분히 많습니다. 심지어 수도권의 경우 1억 원대의 아파트도 찾을 수 있습니다. 내 눈높이에 맞춰 내 소득 수준에 맞춰 적금과 예금 그리고 충분히 부담되지 않는 담보대출만으로도 선택할 수 있는 아파트는 많습니다.  


그러므로 인해 여러분의 가족이 편히 쉴 수 있고 사고 싶은 거 살 수 있고 먹고 싶은 거 먹을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저축도 할 수 있고 연금도 해서 미래에 대한 희망도 키울 수 있습니다. 


똘똘한 연금[무제한 수익보장형] 하나로 소액으로 꾸준히 저축하다 보면 더 이상 일하기 힘든 어느 그날에 여러분도 충분히 그리고 확실하게 원금 보장하며 수백 프로 수천 프로의 수익 얻어서 평생 연금받으며 살 수 있습니다.


적은 금액의 아파트도 어떤 지역이냐에 따라 가격이 오를 수 있습니다. 적어도 물가상승 이상의 가격 상승이 이뤄질 수 있고 향후 주택연금과 같은 목적으로 노후에 평생 거주하면서 연금으로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꼭 무리할 필요 없습니다. 욕심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스로 자신을 채찍질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루하루가 얼마나 소중한지 여러분에게 주어진 지금의 소득 그리고 자산이 얼마나 값진 것인지 그것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이 무엇이 있을까 기대하며 실천하며 행복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재테크는 행복을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이 되어야 합니다. 재테크가 절대 불행으로 가는 길이 되면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기보다 지금까지 수고한 그리고 앞으로 더 수고할 자기 스스로를 더욱 사랑하시기 바랍니다. 진정한 부자는 바로 마음의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주효앙의 진짜 부자 되는 법 블로그 : http://blog.daum.net/joohyoang/

 



주제 : 재태크/경제 > 재테크

▲top